은성수 "실손보험 손해 소비자전가 안돼"…보험사 "인상최소화"(종합)

입력 2019-12-19 18: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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은성수 "실손보험 손해 소비자전가 안돼"…보험사 "인상최소화"(종합)
은 위원장, 취임 후 첫 보험회사 사장단 간담회


(서울=연합뉴스) 성서호 기자 = 은성수 금융위원장은 19일 "실손의료보험에서 손해가 발생했다고 해서 보험사들이 가입자에게 돈을 더 내라고 하는 것은 온당치 않다"고 밝혔다.
은 위원장은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연 보험사 사장단 간담회가 끝난 뒤 기자들과 만나 이렇게 말했다.
이날 간담회는 은 위원장이 지난 9월 취임한 뒤 처음으로 보험 사장단과 만난 자리다. 간담회에는 12곳 생명·손해 보험회사 최고경영자(CEO), 생명보험협회장, 손해보험협회장, 보험개발원장, 보험연구원장 등이 참석했다.
은 위원장은 "제조 원가가 올랐다고 휴대전화 가격을 그대로 올리지는 않는다"며 "실손보험료도 가격 차원에서 (손해를) 그대로 소비자에게 전가할 수는 없다"고 말했다.
보험사들은 올해 상반기 실손보험 손해율이 129.1%라며 내년에 실손보험료를 15∼20% 정도 인상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하지만 금융당국은 보험료 인상보다는 보험사들이 자구 노력을 먼저 기울여야 한다는 입장이다.
보험사들은 내년도 실손보험료 인상률을 최소 수준으로 관리할 예정이다. 실손의료보험 가입자가 3천800만여명에 이르는 만큼 국민 생활에 미칠 파장이 크기 때문이다.
참석자들은 일부의 과잉 진료·의료 쇼핑 등이 보험금 누수와 보험료 인상으로 이어지고 있는 만큼 이를 차단할 제도 개선이 시급하다고 요청했다.
또 보험회사의 예금보험료 부담 완화도 건의했다.
soho@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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