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건설 컨소시엄, 카자흐 알마티 순환도로사업 7천억원 금융약정

입력 2020-02-13 09:55  

SK건설 컨소시엄, 카자흐 알마티 순환도로사업 7천억원 금융약정
중앙亞 최대 민관협력사업 "대주단 협조로 카자흐 정부가 법령도 개정"


(서울=연합뉴스) 홍국기 기자 = 카자흐스탄 최초의 인프라 민관협력사업(PPP)인 알마티 순환도로 사업이 금융 약정을 마무리 짓고 착공에 들어간다.
SK건설은 카자흐스탄 수도 누르술탄에서 유럽부흥개발은행(EBRD) 등 다자개발은행(MDB)으로 구성된 대주단과 알마티 순환도로 사업자금 조달에 대한 금융 약정을 체결했다고 13일 밝혔다.
SK건설은 한국도로공사, 터키 알랄코·마크욜과 컨소시엄을 구성해 2018년 2월 카자흐스탄 산업인프라개발부(MIID)와 알마티 순환도로의 건설과 운영에 대한 실시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총사업비는 7억5천만달러(약 9천억원), 공사비는 5억4천만달러(약 6천500억원) 규모로 중앙아시아에서 진행하는 인프라 민관협력사업 가운데 최대 규모다.
SK건설 컨소시엄은 총사업비 중 5억8천만달러(약 7천억원)를 프로젝트파이낸싱(PF) 방식으로 조달하는 데 성공했다.
유럽부흥개발은행, 이슬람개발은행(IsDB), 유라시아개발은행(EDB) 등 다자개발은행들이 대주단으로 참여했으며, 나머지 사업비는 주주사의 출자금을 통해 충당할 예정이다.
SK건설은 "이번 사업은 SK건설이 유럽, 동남아시아 등 기존의 인프라 시장을 넘어 중앙아시아까지 사업영역을 확대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며 "카자흐스탄의 최초 민관협력사업인 만큼 대주단의 적극적인 협조하에 카자흐스탄 정부가 관련 법령을 개정하는 등 각고의 노력 끝에 이번 금융 약정이 성사됐다"고 설명했다.

알마티 순환도로 사업은 카자흐스탄의 경제수도인 알마티의 인구 증가에 따른 교통 혼잡을 해소하기 위해 총연장 66km의 왕복 4∼6차로 순환도로와 교량 21개, 인터체인지 8개를 신설하는 프로젝트다.
사업은 준공 후 운영한 뒤 카자흐스탄 정부에 이관하는 BOT(건설·운영·양도) 방식으로 진행된다. 정부가 확정 수입을 지급하는 방식을 채택해 교통량 예측 실패에 따른 운영수입 변동 위험이 없다.
총 사업 기간은 20년으로, 공사 기간 50개월에 운영 기간이 15년 10개월이다.
SK건설은 터키 건설사 2곳(알랄코·마크욜)과 함께 설계·조달·시공(EPC)을 수행하고, 한국도로공사와 함께 운영을 맡는다.
또 출자자로도 참여해 공사수익 외 지분투자에 대한 배당이익을 얻게 된다. SK건설의 시공·출자지분은 33.3%다.
SK건설은 이번 사업을 포함해 현재 총 4건의 인프라 개발형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2016년 12월 터키에서 유라시아 해저터널을 준공해 현재 운영 중이며, 대림산업[000210]과 공동 수주한 세계 최장 차나칼레 현수교는 2022년 개통을 목표로 현재 시공 중이다. 영국에서는 런던 템스강 하부를 관통하는 실버타운 터널 사업이 지난해 11월 금융 약정을 마치고 본격적인 착공을 앞두고 있다.
redflag@yna.co.kr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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