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 고객 빅데이터 활용한 맞춤형 서비스 가능

입력 2020-04-09 15: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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은행, 고객 빅데이터 활용한 맞춤형 서비스 가능
금융위, 신한은행 빅데이터 자문·판매서비스 신고 수리

(서울=연합뉴스) 성서호 기자 = 은행들이 빅데이터를 활용해 맞춤형 서비스, 마케팅 전략 자문 등 부수 업무를 할 수 있는 길이 열렸다.
금융위원회는 9일 신한은행의 빅데이터 자문·판매 서비스 부수 업무 신고를 수리했다고 밝혔다.
이로써 전체 은행이 오는 15일부터 신한은행과 같은 빅데이터 부수 업무를 신고하지 않고도 영위할 수 있게 됐다.



신한은행은 고객의 개인신용정보를 가명·익명·통계정보 등 빅데이터로 변환·분석해 상권 분석, 마케팅 전략 등에 관한 자문을 하고 빅데이터를 제공하는 내용의 부수 업무를 신고했다.
은행 빅데이터가 다양한 분야의 정보와 결합·활용되면 새로운 서비스 출현과 연관 산업 발전에 도움을 줄 것으로 금융당국은 기대했다.
소비자 성향, 지역, 시기 등에 특화한 맞춤형 서비스·마케팅, 복지서비스 등을 할 수 있고, 지역별 소득, 소비, 저축, 여신 등 정보가 공공기관, 유통회사 등에 제공되면 더 정교하게 상권 분석도 할 수 있다.
단, 가명정보를 활용한 빅데이터 업무는 개정 신용정보법이 시행되는 8월 5일 이후부터 할 수 있다.
익명정보는 다른 정보와 결합해도 신원을 특정할 수 없다. 가명정보는 다른 정보를 더하면 어느 정도 개인을 특정할 수 있다.
이 때문에 가명정보를 활용하면 더 정교한 수준의 빅데이터 업무도 가능해진다.

soho@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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