車·조선업계 "'40조 기금' 반가운 소식…신속한 집행이 관건"

입력 2020-04-22 16: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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車·조선업계 "'40조 기금' 반가운 소식…신속한 집행이 관건"
자구노력 등 조건 부담된다는 의견도…"충분한 유동성 공급되길"

(서울=연합뉴스) 김동규 기자 = 자동차·조선 업계는 22일 정부가 40조원 규모의 기간산업 안정기금을 조성하겠다고 밝힌 것을 반기면서 신속하고 실효성 있는 집행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정부는 이날 문재인 대통령이 주재한 제5차 비상경제대책회의에서 자동차·조선 등 7대 기간산업 지원을 위해 40조원 규모의 안정기금을 조성하겠다고 발표했다.
산업 특성과 개별 기업 수요에 맞춰 대출, 지급보증, 출자 등 다양한 방식으로 유동성을 공급하겠다고 했다.
한국자동차산업협회 정만기 회장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어려움을 겪는 자동차·부품 업계에는 반가운 소식"이라며 "정부가 업계 의견을 반영하려 고민한 흔적이 보인다. 일단 환영한다"고 말했다.

자동차·부품 업계는 전날 성윤모 산업통상부 장관이 주재한 간담회에서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위기를 넘기려면 32조원 규모의 유동성 지원이 시급하다고 건의한 바 있다.
수출, 공장 운영 등을 위한 단기차입금으로 17조원, 3∼4개월 동안 필요한 인건비 등 고정비용으로 25조원 등 총 42조원 규모의 유동성이 필요한데, 업계가 10조원 정도를 감당할 여력이 되니 나머지를 정부가 금융권을 통해 지원해달라는 내용이었다.
미국·유럽 등에서 코로나19가 진정되지 않은 탓에 수출과 현지 생산이 막히고 국내 생산까지 위협받는 상황이어서 이 국면을 버텨내기 위해선 충분한 유동성 지원이 절실하다는 게 업계 호소였다.
자동차·부품 업계는 이번 대책으로 실효성 있는 지원이 이뤄져 급한 유동성 위기를 넘기게 되길 기대했다.
부품 업계 관계자는 "무엇보다 지원 속도가 중요하다. 대기업의 경우 버틸 여력이 있겠지만, 자금력이 취약한 협력업체로 내려갈수록 한 달도 버티기 어려운 경우가 있다. 신속한 지원이 이뤄져야 한다"고 했다.

정만기 회장은 "실제로 정부의 대책이 현장에서 얼마나 빨리 제대로 먹힐지가 관건 같다"며 "특히 상황이 어려운 중소협력업체들에 대한 대출이 원활히 이뤄지도록 현장에서 조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전날 간담회에서는 신용등급이 낮은 부품업체들이 자금 지원을 제대로 받지 못하고 있어 보완이 필요하다는 건의가 나왔다.
현대·기아차 협력사 대표는 "기업 유동성 조달은 프라이머리 채권담보부채권(P-CBO)으로 주로 이뤄지는데, 2차 협력사들의 신용등급은 B가 대부분이다. 신용도 BB-까지인 업체들에 대해 P-CBO를 인수해주고 있어 부품업체의 상황을 보면 B까지 확대하지 않으면 자동차 생태계가 위험하다"고 호소했다.
대기업들인 완성차 업계에서는 조건부 지원이 부담스럽다는 반응도 나왔다.
정부가 자금 지원 조건으로 고용 유지와 자구 노력, 정상화 이익 공유 등을 내건 것이 부담스럽다는 것이다.

자동차 업계 관계자는 "정부의 유동성 공급 소식은 환영할 일이지만, 여기에 붙은 조건들은 좀 더 꼼꼼히 살펴봐야 할 것 같다. 기업 입장에서는 조건이 부담이 될 수도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조선업계도 비슷한 반응을 내놨다.
조선업계 한 관계자는 "자금 유동성 측면에서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기업의 자율성을 보장하는 선에서 빠르게 시행되면 좋을 것 같다"고 말했다.
다른 관계자는 "40조원 규모의 기금을 7개 기간산업 부문에서 나눠 사용하게 되는 만큼, 조선업계나 개별 회사에 어느 정도 자금을 활용할 수 있는지 모르겠다. 충분한 유동성이 공급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dkkim@yna.co.kr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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