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연합뉴스) 윤종석 기자 = 광역급행철도(GTX)가 건설되면 GTX 정차역 주변의 승용차 통행량이 5% 감소할 것이라는 예측이 나왔다.
국토연구원 김호정 선임연구위원 연구팀은 11일 주간 국토정책 브리프 '수도권 고속교통체계 구축에 따른 통행 변화와 향후 정책과제'를 통해 GTX-A·B·C 노선 건설 이후 수도권의 시공간 면적 변화를 분석한 결과를 공개했다.
이에 따르면 2030년 기준으로 GTX 정차역 주변의 승용차 통행량은 약 5% 감소하는 대신 대중교통 통행량은 5~10% 증가할 것으로 예측됐다.
수도권에서 통행시간이 30분 이상 줄어드는 수혜 인구는 시청행 기준으로 약 190만명, 삼성역행 기준으로 약 270만명으로 분석됐다.
GTX 노선이 완공됐을 때 수도권 접근성 개선 면적은 시청역행 기준으로 4천366㎢(36.1%), 삼성역행 기준으론 3천243㎢(26.8%)로 추정됐다.
수도권 접근성 개선 면적이란 GTX로 인해 과거보다 서울 통행에 걸리는 시간이 줄어드는 지역의 면적을 뜻한다.
GTX 정차역을 중심으로 인구와 종사자 수를 분석한 결과 반경 3㎞ 내 인구는 창동역(76만7천명), 신도림역(65만4천명), 광운대역(62만3천명), 청량리역(60만4천명) 등 순으로 파악됐다.
종사자 수는 서울역(69만7천명), 양재역(59만1천명), 삼성역(51만7천명) 등 순이다.
연구원은 "주변에 종사자가 많은 정차역은 직장까지 연결하는 접근 서비스 개선에 집중하고, 거주인구가 많은 정차역은 정차역 개통 이후 땅값 변화로 인한 주거이동 등의 변화에 대비한 정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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