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산업연합회 3차 조사…"정부 대책에도 현장서 대출 어려워"
(서울=연합뉴스) 김동규 기자 = 자동차 부품업계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장기화로 완성차 업계보다 더 큰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동차산업연합회는 13일 진행한 '코로나19 기업애로지원센터' 3차 조사 결과 1차 부품 협력업체의 국내공장 가동률은 평균 60% 이상 유지되고 있지만, 2차 협력업체는 30% 수준까지 떨어진 곳도 속출하고 있다고 15일 밝혔다.
매출액 감소율은 1차 협력업체는 25∼50% 수준, 2차 협력업체는 60% 수준으로 나타났다.
연합회 1차 조사(3월18일)와 2차 조사(3월31일)에서 매출액 감소율은 각각 10∼25%, 20∼30% 수준이었는데, 3차 조사에서는 감소율이 더 확대했다.
연합회는 "5월 누적된 매출 손실로 인한 유동성 문제로 존립이 어려운 회사들이 연속적으로 발생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가동률 감소로 인한 휴무도 확대되고 있다.
조사 대상 24곳 중 절반(12곳)은 현재 휴무 중이거나 완성차 업체의 휴무 일정에 따라 휴무를 검토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일부 업체는 5월 한 달간 공장을 쉬기로 했고, 주 3일 근무나 매주 금요일 전직원 연차휴가를 사용하는 업체도 있었다.
완성차 업계의 공장 가동률은 60% 이상으로 조사됐다. 1차와 2차 조사 때 80% 이상을 유지했던 것과 비교하면 20%포인트가량 떨어진 것이다.
연합회는 완성차 업계도 수출량 감소로 공장 라인별 휴무를 늘리면서 생산에 타격을 받는 상황이라고 전했다.
사업 목적의 해외 출장은 터키와 체코만 완성차 업체의 출장이 허용되고 있었고, 나머지 지역은 완성차·부품업계 모두 출장길이 막힌 상태로 조사됐다.
부품업체들은 정부의 지원 대책 발표에도 금융권 현장에서 자금을 조달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호소했다.
이에 부품업계는 담보 여력이 부족한 기업에 대한 금융지원 조건 완화, 대출한도 확대, 운영자금 확대, 차입금 상환 유예, 저리 대출 등의 유동성 지원을 요구했다.
또 고용유지 지원금의 규모와 조건도 엄격히 제한돼 업체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지 못하고 있다며 개선을 요구했다.
정만기 연합회 회장은 "자동차 산업 생태계가 수요절벽과 가동중단, 매출 감소로 큰 위기에 처한 만큼 현장 유동성이 적기에 공급되고 해외공장의 원활한 가동을 위한 해외법인 금융 특별 대책 마련, 출장 지원 등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dkkim@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