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건강가전 구매관련 설문…"인터넷 후기 보고 온라인 쇼핑몰서 구매"
(서울=연합뉴스) 김보경 기자 = 우리나라 사람들이 가장 갖고 싶어하는 생활·건강가전은 의류관리기라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제습기는 가장 만족도가 높은 제품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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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일 시장분석업체 오픈서베이가 생활·건강가전 구매 경험이 있는 20~59세 남녀 1천명을 대상으로 이달 5~9일 실시한 모바일 설문에 따르면 향후 가장 이용하고 싶은 생활·건강가전으로 가장 많은 16.6%의 응답자가 의류관리기를 꼽았다.
이어 안마의자(12.5%), 의류건조기(11.6%), 음식물쓰레기처리기(6.8%), 공기청정기(5.6%) 등의 순이었다.
사용 후 만족도가 가장 높은 생활·건강가전은 5점 만점에 4.27점을 받은 제습기였다.
의류건조기(4.22점), 커피머신(4.17점), 정수기(4.15점), 에어컨(4.14점), 구강세정기(4.13점) 등도 높은 점수를 받았다.
생활·건강가전 구입경로로는 온라인 쇼핑몰이 가장 많았다.
가장 많은 54.4%가 온라인 쇼핑몰에서 제품을 구매한다고 답했고, 오프라인 가전제품 전문매장(22.4%), 대형마트(7.9%), TV 홈쇼핑(5.7%), 백화점(3.8%) 등이 뒤를 이었다.
구매한 생활·건강가전 제품을 어떻게 알게 됐는지를 묻는 말에 응답자 중 가장 많은 27.2%가 '인터넷에서 사용 후기를 보고'라고 답했다.
이어 '오프라인 매장을 둘러보다가'(13.4%), '주변 지인이 알려줘서'(12.7%), '주변에 사용하고 있는 사람을 보고'(12.6%), 'TV·온라인 제품광고를 통해'(12.5%), 'SNS·블로그 등 사용리뷰를 보고'(9.1%) 등의 순이었다.
생활·건강가전 구매 시 가장 중요하게 여긴 것은 성능(35.8%)으로, 가격(19.6%), 브랜드(13.7%), 편리성(9.5%), 안전성(5.1%), 내구성·할인 프로모션(4.4%) 등도 고려됐다.
특히 응답자 39.5%는 유명하지 않은 브랜드 구매를 고려했다고 답했는데, 그 이유는 성능을 어느 정도 갖추고 있는 데다 온라인에 좋은 후기가 많다는 것이었다. 그만큼 온라인 후기가 생활·건강 가전구매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풀이된다.
예전에는 한 가정이 하나를 쓰는 것이 보편적이었던 생활·건강가전이지만 최근엔 여러 개를 구매하는 경향도 확인됐다.
마사지기는 한 가정당 평균 1.8대를 사용하는 것으로 조사됐고, 에어컨(1.6대), 공기청정기·서큘레이터·가습기·전기레인지(1.4대) 등도 1대 이상의 보유율을 보였다.
오픈서베이는 "의류관리기는 최근 가장 유행하는 생활·가전제품으로도 꼽혔다"면서 "온라인에서 사용 후기 중심으로 탐색한 후 제품을 구매하는 경향이 나타나고 있다"고 밝혔다.
vivid@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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