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U+, SK텔레콤 10월에 서울 종로와 홍대에 무인 매장 선보여
(서울=연합뉴스) 채새롬 기자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언택트(비대면)' 유통이 활발해지면서 이동통신사 오프라인 매장도 비대면 방식으로 변신을 꾀한다.
LG유플러스[032640]는 오는 10월 서울 종로구에 '언택트 매장'과 새로운 체험형 매장을 연다고 23일 밝혔다.
언택트 매장에서는 키오스크를 통해 고객의 단말 탐색, 상담, 개통 과정이 비대면으로 처리된다.
신용카드를 넣어서 개인 신분을 인증한 후 요금조회나 납부, 요금제 변경 등 업무를 처리할 수 있다. 고객이 단말이나 통신서비스에 궁금한 사항이 생기면 인공지능(AI) 챗봇, 화상상담 등을 활용하면 된다.
LG유플러스는 이를 위해 9월까지 유심(USIM) 무인판매, 셀프 고객서비스(CS), 고객경험관리 등의 기능이 있는 키오스크를 개발할 예정이다.
다만 이 매장은 직원이 한명도 없는 완전 '무인 매장'은 아니고, 일부 직원이 매장에서 문의 사항에 응대하거나 단말 구매를 안내할 것으로 예상된다.
LG유플러스 관계자는 "언택트 매장을 방문하는 고객들의 구매·체험 과정을 분석해 향후 직영점을 중심으로 키오스크를 추가로 도입할 예정"이라며 "비대면·무인화 고객경험을 확대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SK텔레콤[017670] 역시 이르면 10월 서울 홍대에 무인으로 운영하는 '플래그십 스토어'를 개장할 예정이어서 양사의 '언택트' 실험을 계기로 통신업계에서도 비대면 유통이 확산할 것으로 예상된다.
LG유플러스가 종로에 개장하는 새로운 체험형 매장에서는 상권 빅데이터를 분석 결과를 토대로, 고객 특성에 맞는 체험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체험 서비스 내용은 아직 정해지지 않았다.
이에 앞서 LG유플러스는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반려동물가구가 많은 경기 분당에 펫케어 전문 매장을 선보인 바 있다.
srchae@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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