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바코 조사결과…"중장년 LG, 젊은층 다이슨 선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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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연합뉴스) 조성흠 기자 = 국내 소비자들이 가장 선호하는 청소기 자리를 두고 LG전자[066570]와 다이슨 제품이 우열을 가리기 힘든 접전을 벌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이하 코바코)가 7일 발표한 6월 소비자행태조사 결과에 따르면 청소기 소비자 선호도(1, 2, 3순위 답변 합산 기준)에서 LG전자 코드제로가 62%, 다이슨이 60%로 오차 범위 내에서 1, 2위를 차지했다.
이어 LG전자 싸이킹 18%, 삼성전자[005930] 제트 17%, 일렉트로룩스 13%, 삼성전자 파워모션 10% 등 순이었다.
최근 1년 내 구매한 청소기로도 LG전자 코드제로가 22%, 다이슨이 21%로 선호도와 비슷한 결과가 나왔다.
청소기 브랜드 선택 시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1순위 답변 기준)으로는 성능(32%)이라는 답이 가장 많았고, 그 외 가격대(16%), 이용 편리성(9%), 내구성(8%) 등이 중요하게 꼽혔다.
미혼, 대학생, 직장인 구매자는 다이슨 구매율이 높았고, 기혼 또는 자녀가 있는 구매자, 전문직, 자영업자는 LG전자 코드제로를 사는 경우가 많았다.
코바코는 "활동적이고 감각적인 젊은 소비층과, 기능이나 사후관리 등 이용 편의성을 중시하는 중장년 소비층의 서로 다른 소비 심리가 투영됐을 것"이라고 풀이했다.
이번 조사는 전국 만 20~59세 남녀 1천명을 대상으로 실시됐으며, 95% 신뢰수준에 표본오차는 ±3.1%포인트다.
josh@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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