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결조건 이행' 마감 지났는데…제주항공, 딜클로징 연장할까

입력 2020-07-16 0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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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결조건 이행' 마감 지났는데…제주항공, 딜클로징 연장할까
이르면 오늘 이스타 M&A 입장 밝힐 듯…정부 추가 지원 등도 변수

(서울=연합뉴스) 장하나 기자 = 제주항공[089590]이 이스타항공에 선결 조건을 이행하라고 요구한 마감 시한(15일)이 지나면서 제주항공이 딜 클로징(종료) 시점을 연장할 가능성에 무게가 실리고 있다.
이스타항공의 선결 조건이 다 이행되지 않은 상태에서 인수 작업을 마무리하기도, 이스타항공 파산과 대량 실직이 예상되는 상황에서 계약을 파기하기도 모두 부담스러운 상황이기 때문이다.
16일 항공업계에 따르면 제주항공은 이르면 이날 중으로 이스타항공 인수·합병(M&A)과 관련한 입장을 밝힐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인수 여부를 밝히기 보다는 딜 클로징 시점을 늦추는 안을 내놓을 것으로 보인다.
업계 관계자는 "제주항공 내부적으로는 딜 클로징 시점을 일정 기간 연장하고 시간을 좀 더 두고 인수 여부를 고민하는 방향으로 입장을 정한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앞서 제주항공이 지난 1일 이스타항공에 10영업일 이내에 선결 조건을 이행하지 않으면 계약을 해지할 수 있다는 공문을 보냈으나 이스타항공은 마감 시한인 15일까지 선결 조건을 모두 마무리 짓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스타항공은 현재 미지급금 1천700억원 중 3월 이후 발생한 800억∼1천억원의 미지급금을 해소하기 위해 리스사와 조업사, 정유사 등에 비용 탕감을 요청했지만, 정유사가 이를 사실상 거절하는 등 해소에 어려움을 겪었다.
또 체불임금 250억원 중 70억원가량에 대해 고용 유지를 전제로 조종사노조를 포함한 직원들의 임금 반납 동의를 구하기는 했지만, 제주항공은 이에 난색을 보이고 있다.

제주항공 입장에서는 이스타항공 인수 이후 동반 부실이 우려되는 상황에서 이스타항공 창업주인 이상직 더불어민주당 의원을 둘러싼 의혹도 선뜻 이스타항공 인수를 결정하기에 머뭇거려지는 요인이다.
하지만 선결 조건 이행을 요구한 시한이 지났다고 당장 계약을 파기하는 것 역시 쉽지 않다는 것이 업계 안팎의 시각이다.
당장 제주항공이 이스타항공 인수 계약을 파기할 경우 이스타항공은 파산 수순을 밟게 되고 1천600명의 실직자가 나오게 된다. 이 경우 제주항공 역시 사회적 비난을 면치 못할 것으로 보인다.
국토교통부와 고용노동부가 중재에 나선 것도 부담이다.

이에 따라 제주항공이 시간을 두고 이스타항공의 인수 여부를 결정할 것으로 보인다.
1천700억원의 인수 금융 외에 정부의 추가 지원 여부 등도 변수가 될 전망이다.
다만 정부는 제주항공과 이스타항공이 미지급금을 해소하고 이견을 좁히는 등 진전된 상황이 있어야만 추가로 필요한 부분을 검토해서 지원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정부 관계자는 "현재는 이 의원의 의혹도 있고 기업의 모럴 해저드(도덕적 해이)도 우려되는 상황에서 정부가 무조건 지원해주면 오히려 특혜 시비가 일 수 있다"고 말했다.
이스타항공 조종사노조 측은 제주항공의 공식 입장을 확인한 뒤 추가 대응 방안을 논의할 방침이다.

hanajjang@yna.co.kr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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