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 증오발언 방치 '혼쭐'…"디즈니, 광고 대폭 축소"

입력 2020-07-20 09:55  

페이스북, 증오발언 방치 '혼쭐'…"디즈니, 광고 대폭 축소"
디즈니, 올 상반기 미 최대 광고주…광고 거부 기업 400곳



(서울=연합뉴스) 김유아 기자 = 세계 최대 소셜미디어 페이스북이 증오 발언에 미온적으로 대처했다가 혼쭐이 나고 있다.
할리우드 메이저 영화사인 월트디즈니(이하 디즈니)가 페이스북과 그 계열 소셜미디어인 인스타그램에 대한 광고 예산을 대폭 삭감했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과 AP통신 등이 19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미국 리서치 회사 패스매틱스에 따르면 디즈니는 2020년 상반기 페이스북의 미국내 최대 광고주다.
WSJ은 디즈니 내부 관계자를 인용해 이같이 전하면서 광고 중단 시기는 아직 명확하지 않다고 덧붙였다.
디즈니 측은 그동안 주 고객인 젊은 층이 애용하는 소셜미디어에 막대한 광고비를 집행해왔다.
그러나 최근 일각에서 '페이스북이 혐오 발언을 방치한다'는 비판이 나오고 많은 기업이 광고 거부 운동에 참여하면서 디즈니도 같은 결정을 내린 것으로 보인다.
페이스북은 지난 6월 미국 반(反)인종차별 시위대에 공격적인 발언을 이어오던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글을 '표현의 자유'라고 옹호했다가 거센 반발을 불렀고 급기야 광고 거부 운동마저 촉발했다.
페이스북을 겨냥한 '#이익을 위한 증오를 멈춰라(#StopHateForProfit)' 운동을 주도한 웹페이지에 따르면 페이스북 광고 거부에 동참한 기업은 의류업체 노스페이스, 화장품업체 유니레버, 통신회사 버라이즌 등 400여곳에 이른다.
다만 여기에는 스타벅스 등 공식적으로 광고 거부 운동 참여를 선언하지 않고 광고를 중단한 기업들도 포함됐다.
WSJ은 디즈니의 페이스북 광고 예산 삭감 배경에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유행으로 인한 경제적 어려움도 한몫했다고도 덧붙였다.
kua@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