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분기보다 적자 1조3천억원 넘게 줄어
매출 7조2천억원…2011년 출범 이후 가장 적어
코로나19로 수요 부진…전기차 소재 부분은 흑자 기록
(서울=연합뉴스) 서미숙 기자 = SK이노베이션[096770]이 2분기 4천397억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했다.
올해 1분기보다 손실을 1조3천억원 이상 줄이며 최악의 상황은 면했지만,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인한 손실은 지속됐다.
SK이노베이션은 올해 2분기 잠정 경영실적이 매출 7조1천996억원, 영업손실 4천397억원을 기록했다고 29일 공시했다.
1분기 1조7천752억원이라는 사상 최악의 손실을 기록한 것에 비해 적자 규모는 1조3천355억원 이상 줄였으나 2분기 연속 적자를 피하진 못했다.
코로나19로 인해 회사가 수입하는 원유 가격이 내렸지만 유가가 동반 하락하고 판매 물량도 감소하면서 원유 가격 하락에 따른 원가 절감 효과를 제대로 누리지 못한 것이다.
또 유가 하락에 따른 석유제품 판매가격도 떨어지고 회사측이 코로나19로 인한 수요 감소를 고려해 5월 중순부터 한 달 반 가량 정기보수를 진행하면서 매출이 8조원 밑으로 떨어졌다. 2011년 SK이노베이션 출범이후 가장 적은 매출이다
지난해 2분기 매출이 13조226억원이었던 것에 비해 44.7% 감소한 것이면서 1분기 11조1천630억원에 비해서도 35.5% 줄었다.
영업이익은 5월 이후 국제 유가가 안정되며 재고 관련 손실이 감소했고 중동 원유 공식 판매가격(OSP·Official Selling Price) 하락 등의 효과가 더해져 직전분기보다 손실 규모는 크게 줄었다.
석유 사업에서는 4천329억원의 적자를 기록했다.
중동산 원유 가격(OSP) 하락과 유가 상승에 따른 래깅효과(Lagging Effect)로 마진이 일부 개선됐고, 재고 관련 손실이 줄어들며 전 분기보다 적자폭이 1조2천31억원 가량 개선됐다.
래깅효과란 원유 구매시점과 시장 투입시점이 한 달 이상 차이나면서 발생하는 가격 차이 효과다.
화학 사업은 재고관련 손실이 줄고 연료 가격 하락에 따른 변동비가 줄어들며 682억원으로 흑자전환했다.
윤활유 사업은 코로나19 영향으로 미국과 유럽 시장에서 윤활기유 판매량이 크게 줄어들었지만, 원가 하락으로 인한 마진 개선 효과로 전 분기보다 85억원 증가한 374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했다.
석유개발사업은 수요 감소와 복합판매단가 하락으로 영업이익이 118억원을 기록해 전 분기보다 335억원 감소했다.
SK이노베이션이 투자를 확대하고 있는 배터리 부문도 전 분기보다 89억원 증가한 1천138억원의 영업 손실을 기록했다. 신규 가동한 해외 공장들이 조기 안정화하며 판매량이 늘었지만 공장 신설 등 일회성 비용 증가로 흑자 전환에는 실패했다.
그러나 소재사업에서는 전기차용 분리막 판매 증가로 인해 영업이익이 전 분기보다 167억원 늘어난 437억원을 거뒀다.
SK이노베이션 관계자는 "코로나19에도 불구하고 전기차 배터리 시장 성장세가 지속됨에 따라 분리막 수요도 증가한 데 따른 것"이라고 말했다.
SK이노베이션 이명영 재무본부장은 "마진 개선에 따라 전분기 대비 영업손실은 축소됐지만 여전히 어려운 환경이 계속되고 있다"며 "SK이노베이션의 딥체인지 방향에 맞게 치열한 체질개선과 끊임없는 혁신을 통해 위기를 극복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sms@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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