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뉴스) 김보경 기자 = 지난주까지 이어진 최장기 장마 여파로 수입과일이 제철 과일을 제치고 큰 인기를 끈 것으로 나타났다.
이마트는 전국에 장맛비가 이어졌던 이달 1~13일 수입 오렌지 매출이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209.3% 증가하는 등 수입과일을 찾는 고객이 크게 늘었다고 17일 밝혔다.
수입 망고와 수입 체리 매출도 각각 39.4%, 33.1% 증가했다.
아울러 용과(34.1%)·코코넛(24.1%)·라임(15.5%) 등의 판매호조에 힘입어 수입 특수과일 매출도 24.7% 늘었다.
반면 여름철 대표 국산 과일인 수박과 복숭아 매출은 같은 기간 각각 20%, 10% 줄었다.
장마에 따른 낙과나 침수로 제철 과일의 상품성 저하를 우려한 소비자들이 장마의 영향을 받지 않은 수입과일 구매를 늘린 것으로 풀이된다.
또, 잇따른 비로 선선한 날씨가 이어지자 시원한 맛으로 먹었던 제철 과일을 찾는 사람들이 감소한 영향도 있다고 이마트는 설명했다. 이달 1~13일 서울 평균 기온은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3.5도 낮았다.
비가 올 때 많이 찾는 음식인 전 판매도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장보기 애플리케이션 마켓컬리는 지난 6월 1일부터 이달 11일까지 전 제품(간편조리식·반죽제품 포함) 판매량을 분석한 결과 서울지역에 비가 온 날(47일)의 하루 평균 판매량이 비가 오지 않은 날(24일)보다 33% 높았다고 밝혔다.
가장 인기 있는 전 요리는 김치전이었고, 육전, 녹두전, 해물파전 등이 뒤를 이었다.
업계 관계자는 "여름철에는 수박, 복숭아 등 제철 과일이 인기가 높지만 긴 장마 여파로 소비자들이 찾는 과일도 달라지고 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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