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위, OTT 활성화 협의체 만들어 '토종' OTT 키운다

입력 2020-08-18 13:32  

방통위, OTT 활성화 협의체 만들어 '토종' OTT 키운다
"국내 사업자 간 제휴·협력 가장 중요"…사업자들 "콘텐츠 제작지원 개선 필요"


(서울=연합뉴스) 채새롬 기자 = 방송통신위원회가 넷플릭스·유튜브 등에 대응해 국내 온라인 영상 서비스(OTT)를 지원하기 위해 '국내 OTT 활성화 협의체'를 구성한다.
한상혁 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은 18일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웨이브, 티빙, 시즌, 왓챠 등 국내 OTT 대표 사업자와 간담회를 열고 "방통위는 정부 정책 지원 활성화 및 OTT 플랫폼의 해외 진출을 위해 국내 OTT 활성화 협의체를 구성하겠다"고 밝혔다.
한 위원장은 "협의체에서 콘텐츠·플랫폼·시민단체·학계 등 폭넓은 의견을 수렴하고, AI 기반 음성-자막 자동변화시스템 개발도 추진할 계획"이라며 "이를 위해 방통위 내에 OTT 정책을 총괄하는 OTT 정책협력팀을 운영하겠다"고 설명했다.
그는 "넷플릭스 등 글로벌서비스 영향력은 지속해서 확대되고 있지만, 국내 OTT는 상호 경쟁으로 해외 서비스와 경쟁하기 어렵다"며 "해외 콘텐츠 진출을 위해서도 독자적인 플랫폼 구축이 필요하다"고 취지를 소개했다.
이어 "OTT 경쟁력 강화를 위해 현시점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글로벌 OTT에 대응하는 국내 사업자 간 제휴·협력"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간담회에 참석한 웨이브 이태현 대표, 티빙 양지을 부사장, 시즌 김훈배 KT 신사업본부장, 왓챠 박태훈 대표 역시 해외 OTT에 대한 대응과 국내 콘텐츠 경쟁력 제고 등을 위해 정부의 적극적인 정책 지원이 필요하다고 역설했다.
사업자들은 "대작 오리지널 콘텐츠가 제작될 수 있도록 콘텐츠 직접 제작지원의 대상, 펀드조성 등 방식을 개선하고 제작비 세제 지원 등 간접지원 확대, M&A 절차 간소화 등이 필요하다"고 건의했다.
srchae@yna.co.kr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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