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뉴스) 김계환 기자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직격탄을 맞은 항공사들이 잇따라 화물사업을 강화하고 있다.
블룸버그통신은 3일 코로나19로 여객 운송사업이 고사 상태에 빠진 가운데 항공사들이 화물 운송에서 돌파구를 찾고 있다며 제한된 항공편으로 화물 운임도 오르면서 항공사들에 한 줄기 빛이 되고 있다고 보도했다.
코로나19 이전에는 항공화물의 60%가 여객기 객실 아래 화물칸을 통해 운송됐지만 지금은 많은 여객기의 운항 중단으로 이를 통한 화물운송 능력은 크게 감소한 상태다.
이에 미국의 유나이티드항공은 최근 5천번째 화물 전용 비행을 기록하는 등 화물기 비중을 늘렸다.
유나이티드항공의 화물 운송 매출은 2분기에 4억200만달러로, 36% 이상 증가했다.
미 아메리칸항공도 35년 만에 화물기 운영을 재개했다.
싱가포르의 저비용항공사인 스쿠트항공은 최근 여객기를 화물기로 아예 개조했다.
화물기 보유량 세계 4위인 에미레이트항공은 4월 초 화물기 취항지역을 50곳으로 늘린 데 이어 5월 75곳, 7월 100곳으로 더 확대했다.
나빌 술탄 에미레이트항공 수석 부회장은 현재 화물기 취항지역은 115곳으로 늘어난 상태라면서 화물 운송 수요에 맞추기 위해 화물기뿐 아니라 여객기까지 화물 운송에 동원하고 있다고 말했다.
앞서 대한항공은 화물기 가동률을 높이는 등 화물 영업을 강화한 데 힘입어 올해 2분기 영업이익이 작년 동기 대비 흑자 전환했다고 지난달 밝혔다.
특히 대한항공의 2분기 화물 부문 매출은 1조2천259억원으로 작년 같은 기간(6천299억원)의 2배에 달했다.
kp@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