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위 시청점유율 발표…N스크린 포함 시청율도 시범산정
(서울=연합뉴스) 조성흠 기자 = KBS가 지난해 시청점유율 1위 자리를 지켰다. 2, 3위는 CJ ENM과 MBC로 전년과 같았고, TV조선이 2계단 올라 4위가 됐다.
방송통신위원회는 9일 텔레비전 방송 채널을 운영하는 총 282개 방송사업자를 대상으로 한 '2019년도 방송사업자 시청점유율 산정결과'를 발표했다.
시청점유율은 전체 텔레비전 방송의 총 시청시간 중 특정 채널의 시청시간이 차지하는 비율을 말한다.
방통위는 방송사업자의 시청점유율에 특수관계자 등의 시청점유율, 일간신문 구독률을 환산한 매체교환율 등을 적용해 시청점유율을 산출한다.
주요 사업자별 순위는 KBS 24.966%, CJ ENM 12.590%, MBC 10.982%, TV조선 9.683%, JTBC 8.478%, SBS 8.026%, 채널A 6.058%, MBN 5.185%, 티캐스트 2.925%, YTN 2.530%, 연합뉴스TV 2.407% 등 순이었다. 1~3위는 전년과 같았고, TV조선이 6위에서 4위로 높아졌다.
지상파방송은 KBS, MBC, SBS 모두 전년보다 점유율이 낮아졌다.
종합편성채널과 보도전문편성채널은 JTBC를 제외한 모든 채널의 점유율이 전년보다 높아졌다.
방통위는 기존 시청점유율에 스마트폰과 PC, 주문형비디오(VOD) 등 N스크린을 포함한 통합시청점유율을 시범 산정해 발표했다.
주요 사업자별로는 KBS 22.488%, CJ ENM 14.570%, MBC 11.733%, TV조선 9.636%, JTBC 9.164%, SBS 8.666%, 채널A 6.142%, MBN 5.070%, YTN 2.480%, 연합뉴스TV 2.270% 등 순이었다.
이번 결과는 방통위 홈페이지(http://www.kcc.go.kr)와 방송통계포털(http://www.mediastat.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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