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관리 트렌드 조사…"온라인·모바일 쇼핑몰서 주로 구매"
(서울=연합뉴스) 김보경 기자 = 국내 성인남녀 10명 중 7명 이상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이후 면역력 향상에 더욱 관심을 갖게 됐다는 설문 결과가 나왔다.
또 본인을 위해 연평균 28만원어치의 건강기능식품을 구입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15일 시장분석업체 오픈서베이가 국내에 거주하는 20~59세 남녀 1천명을 대상으로 지난달 25일 실시한 모바일 설문에 따르면 코로나19 확산 이후 건강과 관련해 더 많이 신경 쓰게 된 부분을 묻는 말(복수 응답)에 가장 많은 73.3%의 응답자가 면역력 향상을 꼽았다.
이어 질병·질환 예방(56.5%), 체력 증진(46.0%), 스트레스 해소·관리(40.0%), 피로 해소(39.2%), 체중 관리(32.6%) 순이었다.
응답자들은 본인을 위해 연평균 3.5회 건강기능식품을 사고, 총 28만원을 지출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건강기능식품 섭취를 위한 이유(복수 응답)도 면역력 향상이 67.6%로 가장 많았다. 건강 유지·증진(64.6%), 피로 해소(48.0%), 체중 조절(13.9%) 등이 뒤를 이었다.
코로나19 이후 새롭게 구매하거나 더 많이 먹게 된 건강기능식품을 묻는 말(복수 응답)에는 가장 많은 55.4%가 "특별히 더 먹는 것은 없다"고 답했다.
하지만 비타민(20.5%)이나 유산균·프로바이오틱스(15.0%), 홍삼(11.4%) 등을 새로 샀거나 더 구매했다는 답도 상당수 나왔다.
건강기능식품을 가장 많이 구매한 채널로는 절반에 가까운 47.9%의 응답자가 온라인·모바일 쇼핑몰을 꼽았다. 이어 해외직구(12.6%), 대형마트(8.1%), 약국(8.0%), TV홈쇼핑(6.3%) 등의 순이었다.
건강기능식품 정보를 습득할 때 가장 신뢰하는 채널을 묻는 말에는 인터넷이라는 답이 29.0%로 가장 많았다. 가족이나 친구·지인(26.7%), TV 프로그램(9.7%), 인터넷 카페·커뮤니티(6.9%) 등에서 관련 정보를 얻는 사람들도 있었다.
오픈서베이 관계자는 "코로나19로 건강관리 중 면역력 향상에 대한 관심이 많이 커졌다"면서 "건강기능식품 이용은 증가했지만, 건강을 위해 식생활 태도를 개선하려는 노력은 여전히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말했다.
vivid@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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