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0년은 모바일 전략 게임이 광고 효율성 측면에서 주도한 해
-- 안드로이드, 설치당 비용이 iOS보다 4배 낮은 것으로 나타나
(팔로 알토, 캘리포니아주 2020년 9월 22일 PRNewswire=연합뉴스) 22일, 모바일 앱 마케팅 및 리타게팅 부문의 선두주자인 Liftoff[http://liftoff.io/ko ]가 2020년 모바일 게임 앱 보고서를 발표했다. Liftoff는 보고서를 통해 올해 코로나19를 둘러싼 사회적 제약으로 모바일 사용과 게임 활동이 최고조에 달하면서 나타난 중요한 사용자 행동 변화를 소개한다. 또한, 보고서의 데이터에 따르면, 게임을 향한 안드로이드의 집중 공세가 빛을 발하여 iOS를 제치고 주목할만한 플랫폼으로 부상한 것으로 나타났다.
보고서는 2019년 6월~2020년 5월에 697개 게임 앱에서 3.14억 개가 넘는 최초 광고 참여, 3억 건이 넘는 설치 및 650만 건에 달하는 인앱 구매를 분석하며, 다음과 같은 결과를 제시했다.
코로나19로 인해 사람들이 실내에 머물면서, 2020년은 '전략 게임의 해'가 돼
코로나19 시대에 소비자들은 새로운 일상에 적응하고 있다. Liftoff가 분석한 데이터를 보면 잠재적인 변화가 엿보인다. 소비자들은 모바일 게임에 더 많은 시간과 에너지를 투자할 의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나며 이는 미드코어와 전략 게임 측면에서 특히 매우 좋은 징조로 보인다. 캐주얼 게임과 하이퍼 캐주얼 게임의 전년 대비 잔존율은 소폭 감소했고, 3일 차 잔존율은 2019년보다 평균 1.2% 감소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한편, 전략 게임과 미드코어 게임은 최저 비용(캐주얼 게임보다 3분의 1 이상 더 저렴)에 최고의 광고비용 대비 수익률(return on ad spend, ROAS)이 더해져 큰 가능성을 보였다. 7일 차 17.2%, 30일 차 39.5%를 기록한 전략 게임과 미드코어 게임의 ROAS는 전 세계 게임 통합 기준보다 거의 3% 더 높은 것으로 집계되었다. 비유기적 사용자들이 미드코어 게임에서 가장 큰 참여도를 보이며. 이들의 잔존율은 곡선 전반에 걸쳐 유기적인 사용자보다 평균 15%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Liftoff CEO 겸 공동 설립자 Mark Ellis는 "모바일 게임이 그 어느 때보다 높은 인기를 누리고 있다"라며 "소비자들이 사회적 거리 두기로 인해 실내에서 더 많은 시간을 보냄에 따라, 앞으로도 모바일은 핵심적인 엔터테인먼트 원천으로 유지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모바일 앱 마케터는 새로운 사용자에게 집중하여, 단순한 설치를 넘어 이들이 지속해서 게임을 하게 하려면 참여 전략을 면밀히 검토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게임에 대한 안드로이드의 투자가 효과를 발휘하면서, 선두자로 나서
안드로이드와 iOS는 올해 특히 all-you-can-play-모델의 제공을 위해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다[https://www.gizmodo.com.au/2020/07/apple-arcade-vs-google-play-pass-which-is-the-best-netflix-for-apps/ ]. 그러나 서로 간의 유사점에도 불구하고, 안드로이드는 iOS 대비 4배 더 낮은 설치당 비용을 제공하며 (0.89달러 대 3.91달러), ROAS는 격차가 미미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iOS 대비 2년 연속 낮은 설치당 비용(costs per install, CPIs)을 함께 고려하여, 마케터들은 이제 iOS보다 더 높은 ROI 산출을 위해 안드로이드를 통한 인앱 구매 유도에 집중해야 할지를 고민해야 할 때이다.
'모바일 사용자'가 '설치할 게임'이라면, '사용자의 참여'는 무너뜨려야 하는 '최종 보스'
모바일 사용자가 새로운 엔터테인먼트를 계속 찾는 관계로, 현재 신규 사용자를 확보하는 비용이 사상 최저 수준이다. 글로벌 CPI는 전년 대비 66% 감소하면서 사상 최저치인 1.47달러를 기록했다. 또한, 모든 게임 앱의 등록 비용은 37.6% 감소하면서 사상 최저치인 5.72달러를 기록했다.
그러나 사용자들이 새로운 게임을 시도해보려는 의향과는 별개로, 더 깊은 차원으로 게임에 참여시키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인앱 구매(in-app purchase, IAP) 활성화 비용은 24% 증가하면서, 2018년 이후 최고치인 43.88달러를 기록했다. 설치에서 IAP로의 구매 전환율은 재량 소득 감소 및 경기 불황 탓에 46% 감소한 것으로 파악되었다.
Liftoff에 관한 추가 정보와 전체 조사 결과는 보고서 전문 [https://bit.ly/3hCeiTc]에서 확인할 수 있다.
방법론
Liftoff 2020 모바일 게임 앱 보고서는 2019년 6월 1일~2020년 5월 31일 기간에 수집한 내부 데이터 분석을 기반으로 한다. 이 데이터는 697개 게임 앱에서 3.14억 건의 최초 광고 참여, 3억 건이 넘는 설치 및 650만 건의 인앱 구매를 분석했다. 이 보고서는 모바일 게임 마케팅과 관련된 비용과 구매 전환율을 비롯해 AppsFlyer에서 제공하는 잔존율(1일, 3일, 7일, 14일 및 30일 차)도 추적했다. 더불어 플랫폼별(iOS와 안드로이드), 게임 하위 부문별(미드코어 및 전략, 캐주얼, 하이퍼 캐주얼, 소셜 카지노), 지역별(APAC, EMEA 및 북미), 8개 국가별(브라질, 캐나다, 독일, 일본, 러시아, 한국, 미국 및 영국)로 분류한 데이터도 제공한다.
Liftoff 소개
Liftoff는 체계적이고 통합된 모바일 앱 마케팅 플랫폼으로 모바일 비즈니스 관련 기업이 높은 가치의 앱 사용자들을 확보하고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Liftoff는 비편향성 머신러닝 기술을 통해 최고의 사용자들을 찾아내고 크리에이티브를 테스트하여 참여도가 가장 높은 광고를 송출하며, LTV 목표 달성을 위해 독자적인 수익당 비용 모델을 사용하여 캠페인을 최적화한다. Liftoff는 2012년부터 유수의 브랜드 광고주 및 앱 퍼블리셔와 장기간 파트너십을 이어 왔다. 본사는 미국 Redwood City에 위치해 있으며 뉴욕, 런던, 파리, 싱가포르, 서울 그리고 도쿄에 지사를 둬 글로벌하게 확장하고 있다.
출처: Liftof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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