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뉴스) 황희경 기자 = 네이버가 오픈마켓 검색결과 노출 순위를 부당하게 바꿔 네이버 입점 상품에 유리하게끔 했다는 공정거래위원회 조사 결과에 전자상거래(이커머스) 업계는 6일 "결국은 터질 게 터진 셈"이라는 반응을 보였다.
이커머스 업계에서는 이번 조사 결과를 계기로 네이버 같은 독점적 사업자에 대한 관리·감독이 강화돼야 한다는 주장도 나온다.
이번 조사는 2018년 8월 옥션과 G마켓 등을 운영하는 이베이코리아가 네이버가 "쇼핑 검색 노출을 차별하고 있다"며 공정위에 신고하면서 시작됐다.
네이버에서 키워드로 검색했을 때 네이버 스토어팜(현 스마트스토어)이나 네이버의 간편결제인 네이버페이 등록 사업자 상품을 검색창 상단에 우선 노출되도록 한 행위 등이 시장지배적 지위를 남용한 불공정 행위에 해당한다는 것이다.
이베이코리아뿐 아니라 이커머스업계는 그동안 네이버가 포털 플랫폼을 통한 시장지배적 지위를 이용해 네이버쇼핑을 키우고 있다고 줄곧 주장해 왔던 터라 정부 기관 조사에서 네이버의 문제점이 확인됐다는 점에 의미를 부여하고 있다.
업계에서는 그동안 여러 차례 네이버쇼핑의 문제점을 지적해 왔으나 별다른 '물증'을 찾지 못한 채 의혹 제기에만 그쳤다.
이런 가운데 네이버쇼핑은 급속히 몸을 불리며 쿠팡과 함께 업계 '양강'으로 자리 잡았다.
1분기에는 '스마트스토어' 거래액이 작년보다 56% 늘었고, 1월 800만명 정도였던 구매자 수는 3월엔 1천만명을 넘기며 급성장했다.
스마트스토어는 2분기 들어 총 35만개로 늘어났고 연 1억원 이상 판매자는 2만6천명을 넘었다. 네이버는 최근에는 장보기 서비스도 시작하며 쇼핑 사업을 확장했다.
A 쇼핑몰 관계자는 "네이버의 검색 순위 조작을 두고 심증만 있고 물증은 없었는데 이번에 의혹이 사실로 확인된 것"이라고 말했다.
온라인쇼핑몰 업계에서는 네이버가 조사 결과에 불복하며 항소하겠다고 밝힌 만큼 당장 큰 변화는 없을 것으로 보면서도 여론 등을 고려해 조금씩 '개선'이 이뤄지지 않을까 기대하는 분위기다.
한편에서는 최근 입법 예고된 온라인플랫폼 공정화법처럼 네이버 같은 독점적 지위 사업자에 대한 관리·감독을 더욱 강화해야 한다는 주장도 나온다.
한편 네이버를 공정위에 신고했던 이베이코리아는 "공정위의 결정을 존중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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