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원, 대형마트·편의점·SSM 가격 차이 분석
(서울=연합뉴스) 홍유담 기자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이후 수요가 더욱 늘고 있는 가정간편식(HMR) 가격이 대형마트, 편의점, 기업형 슈퍼마켓(SSM) 등 유통업체 형태에 따라 최대 48% 정도 차이가 나는 것으로 조사됐다.
한국소비자원은 지난달 16~25일 시중에서 판매되는 가정간편식 42개 상품의 유통 업태별 가격을 분석한 결과를 28일 공개했다.
가격 차이가 가장 큰 상품은 '오뚜기 맛있는 오뚜기밥(210g)'으로 SSM에서는 1천891원에 팔렸지만 대형마트에서는 48.3% 저렴한 978원에 판매됐다. 그다음으로 가격 차이가 큰 상품은 편의점 가격(3천900원)이 SSM(2천85원)보다 46.5% 비싼 '동원 양반 밤단팥죽(285g)'이었다.
'오뚜기 진라면 순한맛(120g·5개)'은 업태별 최저가와 최고가 격차가 6%로 가장 작았고 '대상 청정원 옛날식 짜장(180g)'도 8.2%로 가격 차이가 상대적으로 크지 않았다.
대형마트와 전통시장, SSM, 백화점, 편의점 등 5개 업태에서 공통으로 취급하는 가정간편식 10개 상품의 총 구매액을 비교한 결과에서는 대형마트가 1만9천972원으로 가장 저렴했다.
이어 전통시장(2만2천25원), SSM(2만2천626원), 백화점(2만2천978원), 편의점(2만7천325원) 등 순이었다. 대형마트는 편의점보다 26.9% 저렴했고 백화점과 비교하면 13.1% 더 쌌다.
지난해와 가격을 비교할 수 있는 가정간편식 11개 품목(40개 상품)의 가격 변동률은 -4.4~6.9%로 조사됐다. 비교 시점은 올해 9월 셋째 주와 지난해 4월 셋째 주다.
특히 컵밥 품목의 가격 상승률이 6.9%로 가장 높았고 즉석짜장과 라면 가격도 각각 5.6%, 1.1% 올랐다.
반면에 수프는 가격이 4.4% 떨어져 하락 폭이 가장 컸고 탕·찌개(-3.8%)·컵 수프(-2.9%)도 가격이 싸졌다.
소비자원은 "같은 제품이라도 구매 시기와 판매점에 따라 가격 차이가 큰 만큼 상품을 사기 전 생필품 가격 정보를 주간 단위로 제공하는 '참가격' 홈페이지에서 판매 가격, 할인 정보 등을 확인하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ydhong@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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