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뉴스) 윤보람 기자 = 최근 중국에서 'Z세대'가 새로운 주요 소비층으로 떠오르고 있어 우리 기업들이 Z세대의 성향에 맞게 마케팅 전략을 바꿔야 한다는 분석이 나왔다.
4일 한국무역협회 상하이지부의 '새로운 소비 트렌드를 이끌 중국의 Z세대'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에서 1995∼2009년 출생한 Z세대는 올해 중국 전체 소비시장의 40%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돼 차세대 주요 소비층으로 부상했다.
Z세대 인구수는 작년 기준 약 2억6천만 명으로 전체의 18.6%를 차지한다.
이처럼 Z세대가 성장한 것은 이전 세대들(1995년생 이전)보다 경제 수준이 높아짐에 따라 소비 수준도 함께 상승했기 때문이다.
2018년 기준 Z세대의 한 달 평균 가처분 소득은 3천501위안으로 중국 전체 인구의 한 달 평균 가처분 소득(2천344위안)보다 많다.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의 Z세대는 다시 아이돌 팬덤층, 서브컬처(하위문화) 팬덤층, 애국소비층으로 구분된다.
아이돌 팬덤층의 78%는 여성으로, 주로 중국판 인스타그램인 샤오홍슈처럼 콘텐츠 소비와 제품 거래가 동시에 이뤄지는 애플리케이션(앱)을 통해 소비 활동을 하는 것으로 분석됐다.
반면에 서브컬처 팬덤층은 남성이 과반을 차지한다. 이들은 애니메이션, 만화, 온라인·모바일 게임 관련 콘텐츠에 열광하는 특징이 있다.
애국 소비층은 가성비가 좋은 중국산 브랜드와 중국풍 디자인을 선호하는 소비층이다. 중국 알리 연구원에 따르면, 중국 국산 브랜드 구매자 중 Z세대 비중이 50%를 넘는다.
심준석 무역협회 상하이지부장은 "Z세대는 중국의 경제성장과 함께 탄생한 풍족한 세대이지만, 부모 세대인 X세대의 경제적 어려움을 보고 자랐기에 실용적 소비 성향도 보인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 기업이 이런 Z세대를 공략하려면 주요 소비층별로 마케팅 전략을 세분화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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