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대면' 드라이브스루 매장 확대…올해만 48곳 문 열어
(서울=연합뉴스) 이태수 기자 = 스타벅스의 국내 매장 수가 1천500개를 넘었다. 한국 시장 진출 21년 만이다.
13일 외식업계에 따르면 스타벅스는 지난 10일 7개 신규 매장을 한꺼번에 열어 국내 매장 수가 1천503개로 증가했다.
스타벅스는 1999년 한국 1호 매장으로 서울 이대점을 열었다. 국내 매장 수는 2016년 1천 개를 돌파한 데 이어 2017년 1천140개, 2018년 1천262개, 지난해 1천378개로 늘었다.
한국 진출 초기에는 서울 등 수도권과 지방 대도시를 중심으로 세를 넓혔다면, 최근에는 지방 관광지로 영역을 넓히고 있다.
스타벅스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비대면 소비가 확산함에 따라
자동차에 탑승한 상태로 음료 등 제품을 주문하고 수령하는 '드라이브 스루' 매장을 확대하고 있다.
스타벅스는 2012년 국내 첫 드라이브 스루 매장인 경주보문로점을 열었다.
올해에만 새로 설치한 드라이브 스루 매장은 48개로, 지난 10일 문을 연 신규 매장 7개 가운데 5개도 드라이브 스루 매장이다.
드라이브 스루 매장에서 활용하는 자동 결제 시스템인 '마이 DT 패스' 가입자도 2년 6개월 만에 150만 명을 넘겼다.
스타벅스 관계자는 "드라이브 스루 매장은 자동차가 오갈 수 있는 대지 면적을 확보해야 하기 때문에 입지 제약이 있다"면서도 "유동 인구가 거의 없는 상권에서도 자동차를 이용해 장거리 방문도 마다치 않는 신규 고객을 끌어들일 수 있다"고 말했다.
tsl@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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