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쿄=연합뉴스) 박세진 특파원 = 일본이 해상 풍력발전 사업을 정부가 주도하는 구조로 바꾼다.
13일 요미우리신문에 따르면 일본 정부는 미래 신재생 에너지의 주축이 될 것으로 기대되는 해상 풍력 발전량을 획기적으로 늘리기 위해 민간 중심인 사업 구조를 정부 주도로 개편할 예정이다.
사업 타당성 조사 과정인 풍량 관측이나 지자체와의 조정 등을 민간사업자에 맡기지 않고 정부가 주관해 신속하게 추진하는 방향이다.
일본 정부는 이런 내용을 담아 2040년까지 해상풍력 발전량을 3천~4천500만 킬로와트(kW) 수준으로 늘리는 새로운 해상 풍력 확대 실행 계획을 연내에 마련할 예정이다.
지금까지 일본 정부는 현재 2만kW 규모인 해상 풍력발전 용량을 2030년까지 1천만kW로 늘린다는 계획을 갖고 놓고 있었다.
새 계획은 이를 '2040년까지 최대 4천500만kW' 목표로 수정해 애초 계획과 비교해 기간은 10년 연장하면서 발전량을 높여 잡았다.
일본 정부가 최대 목표인 4천500만kW 발전량을 달성하려면 현재 성능을 전제로 4천 기(基) 이상의 발전설비를 신설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원활하게 사업을 추진할 수 있는 환경 정비가 필요하다고 판단해 사업 추진 구조를 정부 주도로 바꾸기로 했다는 것이다.
요미우리신문은 정부 주도의 해상 풍력발전 사업 방식(센트럴 방식)은 네덜란드 등 유럽 국가들이 이미 시행 중이라며 풍량·지질조사뿐만 아니라 송전망 확보 등을 정부가 일괄적으로 맡고 참가를 희망하는 민간사업자에게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구조라고 전했다.
일본 정부는 지난 9월 취임한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총리가 '2050년 온실가스 실질 배출 제로화'를 선언한 뒤 중장기적으로 온실가스를 줄이기 위한 정책을 잇달아 내놓고 있다.
관련 대책의 하나로 일본 정부는 2030년대 중반까지 신차 시장에서 휘발유 차량을 퇴출하고 하이브리드차(HV)와 전기차(EV) 등 친환경 차량의 판매만 허용하기로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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