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년 대비 36% 증가…유망 시장은 '일본'
(서울=연합뉴스) 윤보람 기자 = 코로나19 사태 이후 면역력 증진에 도움이 되는 발효식품 수요가 늘면서 우리나라의 김치 수출이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통상연구원이 6일 발표한 '유망품목 인공지능(AI) 리포트-김치' 보고서에 따르면, 작년 1∼10월 우리나라의 김치 수출은 전년 동기 대비 36.4% 증가한 1억1천909만달러로 사상 최대치를 기록했다.
물량 기준으로는 역대 처음으로 3만2천t을 넘겼다.
AI가 주요 58개국의 9개 지표를 종합해 분석한 결과 김치의 수출 잠재력이 높은 시장은 일본(81.3점), 독일(79.5점), 홍콩(79점) 순으로 나타났다.
일본은 김치가 포함된 '조제 및 보존 처리한 채소류'(HS 200599)의 수입시장 규모가 3억6천800만달러로 미국(5억200만달러)에 이어 두 번째로 컸다.
또한 작년 1∼10월 우리나라의 김치 수출에서 일본 시장이 차지하는 비중은 49.9%에 달했고, 수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28% 증가한 5천948만달러로 집계됐다.
일본 수입시장 내 한국산 점유율도 2017년 13.4%에서 지난해 19.6%로 꾸준히 상승해 좋은 평가를 받았다.
수출 증가율 면에서는 미국(56.3%), 홍콩(50.4%), 호주(64.7%), 싱가포르(85.4%)로의 수출이 전년 동기 대비 50% 이상 큰 폭으로 늘었다.
보고서는 코로나19로 건강 음식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데다 방탄소년단(BTS) 등 한류 효과를 보면서 김치 수출이 급증한 것으로 분석했다.
조의윤 무역협회 연구원은 "중국과의 김치 국제표준 논란에도 불구하고 세계인의 식탁에 한국 김치가 올라가며 종주국의 위상을 굳히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건강식으로 인식되는 김치에 대한 수요가 계속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제품 현지화와 품질 향상을 위한 노력을 병행한다면 수출이 계속 확대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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