택배업계 "분류인력 6천명 투입 완료"…대리점 "합의 무효"(종합2보)

입력 2021-02-04 16:14  

택배업계 "분류인력 6천명 투입 완료"…대리점 "합의 무효"(종합2보)
택배4사 대리점연합회 "17일까지 수용 안 하면 집화 거부"

(서울=연합뉴스) 홍유담 기자 = CJ대한통운과 한진, 롯데글로벌로지스 등 택배 3사는 4일 택배기사 과로 방지를 위해 택배노조와 약속한 총 6천 명의 택배 분류인력 투입을 완료했다고 밝혔다.
회사별 투입 인력은 CJ대한통운 4천 명, 한진과 롯데글로벌로지스 각 1천 명이다.
앞서 택배노조는 이들 3사와 분류인력 투입 완료 시한을 이날로 정하고 지난달 29일 파업을 철회했다.
당시 택배 노사는 사회적 합의기구를 통한 실제 투입 현황 확인·조사, 5월까지 택배가격 논의 마무리 등에 합의했다.

분류인력 투입은 일단 마무리됐지만 이번에는 택배대리점들이 반발하고 나서 새로운 변수가 되고 있다.
로젠이 포함된 택배 4사 대리점연합회는 이날 국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달 29일 이뤄진 택배 노사 합의의 무효화를 주장했다.
이 단체는 "대리점연합회를 배제한 합의는 수용할 수 없다"며 합의 무효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오는 17일로 예정된 사회적 합의기구 2차 회의에 불참하고 집화를 거부하겠다고 밝혔다.
택배대리점들의 반발 배경에는 일차적으로 분류인력 투입 비용의 분담 문제가 있다.
택배사들은 회사별로 차이가 있지만 회사와 대리점 간 분류인력 투입에 드는 비용을 5대 5 정도로 분담하도록 하거나 우회적인 방법으로 비용 부담을 요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를 두고 대리점들은 택배사가 전액 비용을 부담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택배 4사 대리점은 모두 4천220여 개로 이 중 2천180여 곳이 대리점연합회에 소속돼 있다.
이런 가운데 CJ대한통운은 이달 기업 고객 500여 곳의 택배 운임을 100~600원 인상했다.
이는 일부 지사의 고객사에 한정된 것으로, 본사 차원의 전반적인 택배 단가 인상과는 무관하다고 CJ대한통운은 밝혔다.
CJ대한통운 관계자는 "적자 고객사의 운임을 정상화하는 것은 통상적으로 진행하는 절차"라며 "전체 고객사 8만여 곳을 대상으로 한 단가 인상 계획은 없다"고 말했다.
ydhong@yna.co.kr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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