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뱅킹·쇼핑 이용률, 10대 노트북 보유율도 증가"
(서울=연합뉴스) 정윤주 기자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개인별 인터넷 이용 시간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비대면 사회에서 소통하고 심리적 안정을 얻기 위해 메신저를 활용하는 70대도 대폭 늘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3일 국내 가구와 개인의 인터넷 이용환경 및 이용률, 이용행태, 주요 서비스 활용 등을 조사한 '2020 인터넷 이용 실태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조사 결과 가구 인터넷 접속률(99.7%)과 국민 인터넷 이용률(91.9%)은 전년과 거의 비슷했으나 개인별 인터넷 이용 시간은 전년 대비 2.7시간 증가한 20.1시간(주 평균)이었다. 이동 중 인터넷 이용 비율(79.1%)은 전년 대비 20.7%p(포인트) 줄었다. 코로나19로 외부활동이 줄자 외부보다 실내에서 인터넷 사용 시간이 더 늘어난 것으로 보인다.
인터넷 서비스 활용처의 경우 10대는 온라인 교육, 20∼30대는 화상회의·원격근무, 40∼50대는 인터넷쇼핑·뱅킹, 60대 이상은 동영상·메신저 등을 주로 사용했다.
코로나19로 인터넷을 활용해 관련 정보를 얻는 이용자도 늘었다.
인터넷으로 건강·의료정보를 습득한 국민은 63.6%(17.3%p↑)이었고 마스크·손 세정제 등 건강 관련 제품을 산 국민은 41.9%(17.1%p↑)이었다.
온라인으로 식재료·음식(51.7%)과 생활·주방용품(43.8%)을 구매하는 경향도 보였다.
특히 소통과 안부 확인을 위해 메신저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70대(87.8%)가 늘었다. 카카오톡이나 페이스북 등 인스턴트 메신저를 사용하는 20대와 60대는 전년 대비 각각 0.4%p, 0.8%p씩 늘었지만, 인스턴트 메신저를 사용하는 70대는 전년 대비 12%p 늘었다.
인터넷뱅킹(76.5%) 이용률은 전년 대비 11.6%p 증가했고, 인터넷쇼핑(69.9%) 이용률도 전년 대비 5.8%p 늘었다. 특히 60대 인터넷 뱅킹(50.5%, 23.6%p↑)과 50대 인터넷쇼핑(60.2%, 16.2%p↑) 이용률은 전 연령층의 평균 증가폭(뱅킹 11.6%p↑, 쇼핑 5.8%p↑)을 크게 상회해 장년·노년층이 인터넷을 통한 경제활동에 본격적으로 참여하는 것으로 파악됐다.
온라인 교육(35.6%)과 노트북(36.4%), 태블릿PC(18.7%) 보유도 늘었다.
특히 10대의 온라인 교육(99.9%, 34.1%p↑) 이용과 노트북(39.8%, 14.1%p↑)·태블릿PC(35.7%, 23.8%p↑) 보유율이 크게 늘었다. 온라인 개학 등 코로나19로 인한 교육 정책이 반영된 것으로 풀이됐다.
인터넷을 통한 영화·공연 예매(41.3%)는 전년 대비 14.7%p 줄었고 동영상 서비스 이용률(92.7%)은 전년 대비 11.5%p 증가했다. 60대의 동영상 서비스 이용률(82.7%)은 22.5%p 늘어 은퇴 연령층이 동영상을 통해 여가를 즐기는 것으로 해석됐다.
인공지능(AI) 음성인식 서비스 이용률(28.5%)과 웨어러블(입을 수 있는) 기기 보유자의 정보검색 기능 활용(52.3%)도 늘었다.
2020 인터넷 이용실태조사는 전국 2만5천50가구 및 만 3세 이상 가구원 6만 명을 대상으로 이뤄졌다. 조사 결과는 3월 중순부터 과기정통부 홈페이지(www.msit.go.kr)와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www.nia.or.kr) 홈페이지에서 볼 수 있다.
jungl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