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쿄=연합뉴스) 박세진 특파원 = 일본을 대표하는 자동차 메이커인 도요타가 신규 인력 채용 구조를 획기적으로 바꾼다.
기술직에서 차지하는 소프트웨어 분야 채용 비율을 대폭 높이고, 경력자 채용을 확대하는 것이 골자다.
26일 니혼게이자이신문(닛케이)에 따르면 도요타는 내년 봄 입사자부터 대졸(대학원 포함) 기술직 신입사원 채용 중 소프트웨어 계열 인력 비율을 올해와 비교해 2배 수준으로 높이기로 했다.
도요타는 전통적으로 업종 특성 때문에 기술직의 경우 기계공학 계열 학생을 주로 채용해 왔다.
올봄에도 기술직으로 약 300명의 대졸자를 뽑았지만 대부분이 기계공학 계열이고, 소프트웨어 계열은 20% 수준이었다고 한다.
그러나 내년 봄 채용부터는 이 비율을 40~50%로 높여 기술직 신입사원의 절반가량을 소프트웨어 관련 전공자로 채우기로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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닛케이는 자동운전과 사물인터넷(IoT) 기술 개발 경쟁이 격화하는 자동차 업계에선 주행을 제어하는 소프트웨어와 인공지능(AI) 관련 지식을 갖춘 인재 확보가 급선무로 떠올랐다고 도요타가 내년부터 신규 인력 채용 구조를 바꾸기로 한 배경을 분석했다.
도요타는 또 연간 입사하는 전체 인원 가운데 중도 채용자가 차지하는 비율을 현재의 약 30%에서 단계적으로 50% 수준까지 끌어올릴 방침이다.
각 분야에서 경력을 쌓은 전문가(프로)를 채용함으로써 조직에 자극을 주는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고 한다.
도요타는 자동차 생산뿐만 아니라 사람의 이동을 폭넓게 지원하는 '모빌리티 컴퍼니'로의 전환을 추진하고 있다.
올 2월에는 시즈오카(靜岡)현 후지산 자락의 공장 터에 IoT 등과 관련된 미래의 다양한 기술을 개발하고 실생활에서 새 기술을 체험할 수 있는 실증형 스마트 도시인 '우븐 시티'(Woven City) 건설을 시작했다.
이 때문에 도요타 입장에선 차량 자체보다 성능과 가치를 높이기 위한 소프트웨어 개발이 한층 중요해진 상황이다.
닛케이는 소프트웨어 분야를 포함한 고도의 지식과 노하우를 갖춘 인재를 놓고 업종 간 영역을 넘는 쟁탈전이 펼쳐지고 있다며 도요타의 소프트웨어 인재 확보 강화 움직임이 일본 전체 채용 시장에 큰 영향을 줄 것으로 전망했다.
parksj@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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