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사 근무환경을 개선하기 위한 근간"
(서울=연합뉴스) 김잔디 기자 = 삼성서울병원은 입원 병동 간호사의 일반적 근무 형태인 3교대에서 벗어나 개인이 근무 유형을 선택할 수 있는 유연근무제를 도입했다고 8일 밝혔다.
삼성서울병원은 간호사들에 3교대 근무 이외에 ▲ 낮 또는 저녁 고정 근무 ▲ 낮과 저녁 혹은 낮과 야간, 저녁과 야간 번갈아 근무 ▲ 야간 시간대 전담 ▲ 12시간씩 2교대 등 총 4개 유형의 근무를 매월 선택할 수 있게 했다.
현재 삼성서울병원 56개 병동 중 48개 병동에서 이런 간호사 유연근무제가 시행되고 있다. 전체의 86%에 달한다.
유연근무제 시행 전 6개월간 시범 운영 결과 기존 3교대 근무를 선택한 간호사는 1%대에 불과한 것으로도 보고됐다.
시범 운영 기간 야간이 없는 고정 근무 30%, 야간전담이나 12시간 2교대만 하는 비율이 50%에 달하는 등 간호사들의 근무가 안정화된 것으로 나타났다.
유연근무제 시범사업에 참여한 한 간호사는 "가족들 전체가 안정되는 느낌"이라며 "아이들이 늘 출퇴근 시간을 물어봤는데, 유연근무제 이후 제가 낮 또는 저녁 근무를 고정으로 했더니 아이들이 더는 물어보질 않아요"라며 만족감을 표했다.
또 다른 간호사 역시 "3교대를 하면서 늘 시차 적응을 해온 느낌이었다"며 "지금은 잠을 잘 자니까 일도 열심히 하고 덜 피곤하고 멍한 느낌도 덜한 것 같다"고 했다.
김미순 삼성서울병원 간호부원장은 "유연근무제는 간호사들의 근무환경을 개선하기 위한 근간"이라며 "간호사들이 직접 선호하는 근무 형태를 선택할 수 있게 하고 더욱 안전하고 건강한 근무환경을 만들어 변화에 앞장서 나가겠다"고 밝혔다.
[표] 삼성서울병원 유연근무제 유형
┌────┬───────┬──────┬────────┬────────┐
│ 유형 │ 1 Shift│ 2 Shift │ 야간 전담│ 2교대 │
├────┼───────┼──────┼────────┼────────┤
│ 세분 │ ① Day 고정 │ ③ D/E 고 │ ⑥ Night 고정 │ ⑦ 12시간 │
││ ② Evening │정 ││ 2교대 근무│
││ 고정 │ ④ D/N 고 │││
││ │정 │││
││ │ ⑤ E/N 고 │││
││ │정 │││
││ ││││
└────┴───────┴──────┴────────┴────────┘
※ 삼성서울병원 제공.
jandi@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