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 반발 있었지만 원만히 합의…정부 "연료전지 보급 확대"
(서울=연합뉴스) 윤보람 기자 = 주민 반발로 사업이 무산될뻔했던 인천연료전지 발전소가 2일 준공하고 본격적으로 가동한다.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이날 인천 동구 송림동 일반공업지역 내 건설된 인천연료전지 발전소의 준공식이 열렸다.
이 발전소는 발전사인 한국수력원자력, 도시가스 공급사인 삼천리[004690]와 두산건설이 함께 추진해 온 사업이다.
약 2천700평 부지에 2019년 11월부터 약 18개월에 걸쳐 건설이 완료됐다. 총사업비는 2천543억원이 투입됐다.
발전소의 시설용량은 39.6㎿로, 연간 약 8만7천가구(3억2천만kWh)가 사용할 수 있는 전력과 약 2만6천가구(16만4천G㎈)가 사용할 수 있는 열을 생산해 인천 동구 등의 주변 대규모 주거지에 공급할 계획이다.
인천연료전지 발전소는 건설 과정에서 우여곡절을 겪었다.
당초 2018년 12월 인천 동구청의 건축허가를 취득했으나 인근 주민의 반대로 2019년 1월부터 10여 개월간 건설이 중단됐다.
이후 인천시-동구청-주민대표-사업자 간 4자 민관협의체를 구성하고 산업부 주관 주민 설명회를 개최하는 등 정부와 지자체가 중재한 끝에 2019년 11월 사업을 추진하기로 합의가 도출됐다.
특히 민관 안전·환경위원회를 구성해 연료전지 발전소가 건설·운영되는 동안 주민들이 직접 안전성과 환경성을 확인해 관련 우려를 해소할 수 있었다.
아울러 기초단위 지자체(인천 동구 등 6개 구청) 간 합의로 발전소주변지역지원금을 각 기초지자체에 배분하지 않고, 해당 발전소 소재지의 기초 지자체(인천 동구)에 일괄 지원하기로 했다.
이는 전국 최초 사례이며, 발전소 건설 시 인근 지역에 대한 경제적 지원 효과를 극대화하는 성과라고 산업부는 설명했다.
준공식에 참석한 박진규 산업부 차관은 "인천연료전지 발전소는 지역주민과 '윈윈'하는 친환경 분산형 연료전지의 모범 사례"라며 "정부도 연료전지를 포함한 수소 발전 분야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정부는 2019년 1월 마련한 수소경제 로드맵에 따라 수소경제 달성의 중요한 축인 연료전지의 보급 확대를 계속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로드맵상 발전용 연료전지의 보급목표(누적)는 2022년 1.5GW(내수 1GW)에서 2040년 15GW(내수 8GW)로 늘리는 것이다.
이와 함께 정부는 연료전지의 친환경성을 더욱 강화해 시장을 확대하고자 수소법을 개정해 '청정수소 인증제'와 '청정수소 발전 의무화 제도'를 도입할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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