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계, 탄소중립 방향성엔 공감…현실성엔 '글쎄'

입력 2021-08-05 11:55   수정 2021-08-05 13:47

산업계, 탄소중립 방향성엔 공감…현실성엔 '글쎄'
2050년까지 최대 100% 감축 목표 방법론에 "불가능" "재검토" 반응도
기술·시설, 비용 예측 미비 지적…정부 지원, 속도조절 요청

(서울=연합뉴스) 업계팀 = 산업계는 대통령 직속 2050 탄소중립위원회가 5일 발표한 2050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시나리오와 관련, 취지와 방향성에 공감하면서도 실제 추진 과정에서 산업 경쟁력 약화 등 부작용이 있을 수 있다는 우려를 나타냈다.
시나리오의 현실성이 떨어져 실행 단계에서 정부의 지원과 제도적 보완, 속도 조절이 필수적이라는 게 업계의 공통된 지적이다.


◇ 에너지·발전, 정유·석화업계 직격…"사실상 달성 불가능, 재검토해야"
산업계는 우선 이번 탄소중립 시나리오가 업계 트렌드인 환경·사회·지배구조(ESG) 경영과 같은 방향이라며 긍정적인 평가는 전제했다.
현재 주요 기업들은 일제히 각사별 탄소감축 목표를 수립하고 생산 단계에서 발생하는 탄소를 줄이고 친환경 에너지로 전환하며 정부의 탄소중립 정책과 보조를 맞추고 있다.
그러나 시나리오에 제시된 기술이나 필요한 시설 등에 대해서는 준비가 미비하고 비용 부담 등에 대한 정확한 예측이 선행되지 않아 현실성이 떨어진다는 우려가 크다.

에너지 업계 관계자는 "시나리오상 과거 기저 원전 역할을 하던 원자력, 석탄 비중은 10% 미만으로 줄어들고, 재생에너지 비중이 60% 이상으로 높아지는 것은 우리나라의 낮은 재생에너지 잠재력을 고려할 때 실현 가능성이 높지 않다"며 "간헐적인 재생에너지의 증가로 인한 전력시스템의 문제, 전기요금 인상에 대한 부분도 우려된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정부가 공개한 3개의 시나리오 초안 중 석탄과 액화천연가스(LNG) 발전 중단을 담은 시나리오 2안과 3안은 독립적인 계통으로 이뤄진 우리나라 상황을 고려해 반드시 재검토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에너지 업계에서는 이번 시나리오에 대해 업계와 협의가 이뤄지지 않았다면서, 최근 폭염으로 인한 전력수급 위기로 원전이 가동되고 폐지됐던 석탄발전 재가동도 검토되는 상황에서 시나리오가 현실을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도 나왔다.
발전 업계 관계자도 "재생에너지가 가진 간헐성이라는 근본적인 제약, 그린수소 등 대안에너지의 기술발전 속도 한계를 고려할 때 LNG처럼 상대적으로 탄소배출이 적은 화석연료 사용까지 급작스럽게 축소하는 것은 실현 가능성이 작다"고 주장했다.
화석연료의 전면 중단보다는 배출되는 온실가스를 포집·활용·저장(CCUS)하는 기술개발을 확대하고 포집된 탄소의 해외 저장소 이동을 위한 국가 간 협력 등에 적극적으로 나서는 게 현실적인 대안이라는 지적이다.
탄소배출이 많은 정유, 석유화학 업계는 석탄·LNG 발전 등 기존 에너지원을 일부 활용하면서 CCUS 등 친환경 기술을 적극 활용해 온실가스 순배출량을 2018년보다 96.3% 줄이는 시나리오 1안이 그나마 가장 실현 가능성이 있다면서도, 업계 현실을 고려하면 그마저 사실상 달성하기가 불가능하다고 지적했다.
대한석유협회는 "탄소중립 방향성에는 공감하나 연료전환, CCUS 등 미래 기술 개발과 상용화까지 많은 시간이 소요되고 불확실성도 크다"며 "시나리오대로 이행시 산업 경쟁력 약화가 우려돼 무리한 감축보다는 여건에 맞는 유연함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업계 관계자도 "이번 시나리오는 긍정적인 전망을 전제 조건으로 작성한 것으로 실제 추진 단계에서 발생할 문제점에 대한 정부 지원 방안 등은 수립되지 않아 업계에 부담이 전가될 우려가 있다"며 "정부의 전폭적 지원을 수반하면서 신중하게 접근해야 한다"고 말했다.


◇ 내연기관차 생산 중단 우려…미래차, 재생에너지 전환 등 정부 지원 요청
자동차 업계는 탄소중립을 위한 친환경차 보급 확대는 이미 추진 중인 사업 목표로 대규모 경영 전략 수정 등은 없을 것으로 보고 있지만, 급작스러운 내연기관차 생산 중단 가능성에 대해서는 우려를 나타냈다.
다만 정부는 내연기관차 판매 중단 시점 등은 별도로 검토한 바 없다고 선을 그었다.
정만기 자동차산업협회 회장은 "정부 계획 달성을 위해서는 충전 인프라 구축과 전기차 보조금 증가에 따른 재정 확대 등의 과제가 있다"며 "기업이 친환경차를 판매해 이윤을 창출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고, 부품사들의 미래차 전환도 지원해야 한다"고 말했다.
정부가 전체 차종에서 전기·수소차와 같은 무공해차가 차지하는 비중을 2050년까지 76∼97%로 늘린다고 밝힌 만큼 자동차 업계는 전기차로의 전환에 속도를 낼 방침이다.
앞서 현대차는 2025년 전기차 56만대 판매를 목표로, 2040년까지 유럽, 미국, 중국 등 핵심 시장에서 제품 전 라인업을 전동화하겠다는 전략을 세웠다. 국내 시장에서도 전동화 라인업을 확대할 예정이다.
삼성전자와 LG전자는 올해 초 출범한 '전기·전자 탄소중립위원회'에 동참하며 탄소중립 동참 의지를 표명하고 탄소감축·에너지 전환을 추진 중이다.
전자업계 관계자는 "국내 기업들이 재생 에너지 비중을 늘릴 수 있도록 정책 지원이나 인센티브가 필요하다"며 "전기 사용량이 많은 기업이 더 적극적으로 동참하려면 초기 투자 지원 등 제도적 장치가 필수"라고 말했다.

철강업계는 그린철강위를 출범해 2050년까지 탄소중립 달성을 하기 위한 수소환원제철 기술개발 등 탄소중립 방안을 수립하고 있다.
철강업계 관계자는 "철강의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서는 수소환원제철 기술개발이 상용화되도록 정부가 기술 개발을 집중적으로 지원할 필요가 있다"며 "수소환원제철이 상용화되더라도 국가 차원의 그린 수소·전력 공급을 위한 인프라 구축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국내 조선업계도 2050 탄소중립을 위한 시나리오 계획에 맞춰 탄소배출을 크게 줄인 친환경 선박 개발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현대중공업그룹 조선 지주사인 한국조선해양은 한국선급과 수소 연료 추진 선박에 대한 세계 첫 국제 표준 개발에 돌입하는 등 수소 선박 기술 확보에 주력 중이고, 현대미포조선은 만에너지솔루션 등이 참여한 암모니아 추진 선박 공동 개발 프로젝트에 참여해 암모니아 추진 시스템에 대한 기본 설계를 맡기도 했다.
기업들은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수소 생태계 구축에도 속도를 내고 있다.
현대차그룹, SK그룹, 포스코그룹, 효성그룹 등은 수소 경제 활성화를 위해 '수소기업협의체' 설립을 추진 중이며, 국내 대기업의 참여를 유도하고 있다.
SK㈜는 국내 수소 생산과 유통 공급에 이르는 가치사슬(밸류체인) 운영을 위해 수소 투자를 확대하고 있다.
shiny@yna.co.kr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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