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트리온 항암제 '허쥬마' 일본 시장점유율 50% 돌파

입력 2021-08-11 09:39  

셀트리온 항암제 '허쥬마' 일본 시장점유율 50% 돌파
일본서 오리지널 의약품 점유율 넘어선 첫 트라스투주맙 바이오시밀러


(서울=연합뉴스) 김잔디 기자 = 셀트리온[068270]이 개발해 셀트리온헬스케어[091990]가 해외에서 판매하는 항암 바이오시밀러(바이오의약품 복제약) '허쥬마'(성분명 트라스투주맙)가 일본 시장의 절반 이상을 점유했다.
셀트리온헬스케어는 허쥬마가 올해 6월 기준 일본에서 51%의 시장점유율을 기록해 오리지널 의약품 '허셉틴'을 넘어섰다고 11일 밝혔다.
셀트리온의 허쥬마는 로슈가 판매하는 유방암 및 위암 치료제 허셉틴의 바이오시밀러다. 셀트리온 바이오시밀러의 글로벌 판매를 맡은 계열사인 셀트리온헬스케어가 2018년 8월 일본에 출시했다.
셀트리온헬스케어는 허쥬마가 일본에서 가장 먼저 출시된 트라스투주맙 성분의 바이오시밀러로 '퍼스트무버'(First mover) 자리를 차지한데다 전세계에서 처방되며 쌓여온 신뢰가 시장 점유율 확대에 영향을 끼쳤다고 설명했다.
특히 2019년 8월 일본 후생노동성(MHLW)이 허쥬마를 유방암 '3주요법'에 쓸 수 있도록 허가하면서 처방이 본격적으로 확대됐다.
셀트리온헬스케어에 따르면 트라스투주맙 성분 의약품은 유방암 환자에 연간 52회 투여하는 '1주요법' 또는 18회 투여하는 '3주요법'으로 쓰이는데, 일본에서는 3주요법으로 처방하는 환자가 90% 이상이다.
셀트리온헬스케어 일본법인과 유통 파트너사인 니폰 카야쿠(Nippon Kayaku)가 강점을 지닌 서로 다른 채널에 제품을 공급하는 전략 역시 허쥬마의 성장을 견인했다고 회사는 강조했다.
셀트리온헬스케어는 일본 내 허쥬마의 성장세가 앞으로도 지속할 것으로 전망했다. 일본 정부가 올해 6월 발표한 '경제재정 운영과 개혁의 기본방침 2021'에 바이오시밀러 사용 촉진 방안을 포함하는 등 우호 정책이 확대되고 있기 때문이다.
셀트리온헬스케어는 일본 정부의 정책 변화가 실제 바이오시밀러의 처방 증가로 이어질 수 있도록 온라인 학회, 의료진 대상 제품 교육 및 홍보 확대 등에 힘을 쏟을 방침이다.
한편 허쥬마와 함께 일본에서 판매 중인 자가면역질환 치료용 바이오시밀러 '램시마'(성분명 인플릭시맙)는 2분기 기준 시장 점유율 20%를 돌파했다.

jandi@yna.co.kr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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