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지포인트 사태' 경찰 수사…머지플러스, 금융당국에 자료제출(종합)

입력 2021-08-18 17: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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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지포인트 사태' 경찰 수사…머지플러스, 금융당국에 자료제출(종합)


(서울=연합뉴스) 김승욱 김유아 기자 = 경찰이 대규모 환불 사태를 일으킨 머지포인트에 대한 수사에 본격적으로 나섰다.
18일 연합뉴스 취재에 따르면 경찰청은 최근 금융감독원으로부터 머지포인트 운영사인 머지플러스의 전자금융거래법(전금법) 위반 혐의에 관한 수사 의뢰서를 접수해 관할을 검토한 뒤 전날 서울경찰청에 하달했다.
경찰 관계자는 "서울경찰청이 직접 수사하거나 산하 경찰서에 배당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앞서 금감원은 머지플러스가 금융당국의 자료 요구에 응하지 않거나 거짓자료를 낼 가능성을 고려해 경찰에 이번 사태를 통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머지플러스는 금감원의 요구에도 재무제표 등 전금업자 등록에 필요한 자료를 제출하지 않았다.
금감원은 확보한 증거 등에 따라 혐의가 확정적이라고 판단할 때는 업체를 '고발'하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는 대부분 수사기관에 '통보'하고 있다.
'무제한 20% 할인'을 표방하며 회원을 100만명까지 끌어모은 머지플러스는 지난 11일 밤 금융당국의 전자금융업 등록 요청을 이유로 현금성 '머지머니' 판매를 중단하고 사용처를 축소한다고 기습 발표했다.
이후 환불을 요구하는 이용자가 서울 영등포의 머지플러스 본사로 몰려들고 온라인에서도 피해자 모임이 만들어지는 등 혼란이 이어지고 있다.
◇ 머지플러스, 금감원 요구 자료 제출

금융권에 따르면 머지플러스는 수사기관 통보 사실이 알려진 17일 오후 자사와 계약을 맺고 있는 중개 업체 '콘사'에 대한 자료를 금감원에 제출했다.
콘사는 머지플러스와 제휴 브랜드·가맹점 사이 거래를 중개하는 업체로, 머지플러스는 이 업체들을 통해 외식업 등 업종별로 머지포인트 서비스를 제공해왔다.
금감원은 이번 사태를 파악하기 위해 머지플러스에 해당 자료를 제출하라고 요구한 바 있다.
자료에 따르면 머지플러스가 계약을 맺은 콘사는 11곳이다. 이 중에는 한국페이즈 등 통신판매업자뿐만 아니라 전금업자로 등록된 업체도 일부 포함됐다. 금감원은 전금업자로 등록된 업체에 대해 일정한 강제력을 갖고 자료 제출을 요구할 수 있다.
콘사는 계약업체로부터 대금을 지급받지 못하는 상황에 대비해 보증보험을 들고 있는데, 금감원은 이런 보증보험 가입 현황 등 파악에 우선 초점을 맞출 것으로 보인다.
금감원은 지난 16일 정은보 신임 금감원장이 주재한 긴급회의 직후 머지플러스의 환불 현황을 모니터링하는 등 피해를 최소화할 것이라고도 밝혔는데, 이와 관련한 정보를 받았는지는 아직 확인되지 않았다.
머지플러스는 현장 환불을 중단하고 온라인을 통해 순차적으로 환불하겠다고 밝힌 상태다.
이날 찾은 머지플러스 본사 사무실은 용역업체 소속이라 밝힌 남성 직원 10여 명만이 머무르고 있었다.
한 용역업체 직원은 "이틀 전부터는 환불해달라면서 찾아오는 사람들이 거의 없었다. 한두 명 오긴 해도 온라인으로 신청하라고 안내한 뒤 돌려보낸다"면서 "머지플러스 직원들도 아예 안 나오는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머지플러스의 환불 절차에 대해서는 여전히 불만이 나오고 있다. 머지플러스는 이날 오후 7차 환불이 진행될 예정이라고 공지했지만, 이용자들은 "극소수에게만 돈을 돌려주고 있다"면서 "보여주기식으로 환불하는 것이 아니냐"고 성토하고 있다.

ksw08@yna.co.kr
kua@yna.co.kr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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