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부-질병청, 참여기업·기관 간담회…"공공서비스 클라우드 확대"
(서울=연합뉴스) 조성흠 기자 = 정부가 코로나19 예방접종 사전예약시스템 개선에 민간 기업과 기관이 기여한 것을 계기로 비상시 민관 합동 대응을 체계화하고 공공서비스의 클라우드 적용을 확대하기로 했다. 자발적으로 참여한 기업에는 적절한 대가를 지불할 계획이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질병관리청은 25일 코로나19 예방접종 사전예약시스템 개선에 참여한 민간 기업·기관과 간담회를 열었다.
이번 행사는 민간 기업과 기관에 감사의 마음을 전하고, 시스템 개선을 위한 다양한 의견을 듣기 위해 마련됐다.
정부는 8월 9일 시작한 18~49세 대상 백신 예약을 앞두고 관련 부처와 민간 기업·기관이 참여한 '민관 합동 TF'를 구성해 예약시스템 개선을 추진했다.
약 2주간 작업을 통해 예약시스템의 가장 큰 병목 요인으로 지목된 본인인증 부분을 민간 클라우드로 이관함으로써 시스템 부하를 줄이고 처리 속도를 개선했다.
또한 네이버·카카오·패스 등 간편인증을 추가해 본인인증 수단을 다양화하고 인증수단별 처리 상황을 알려주는 신호등을 추가해 이용 편의성을 제고했다.
사전예약 10부제를 적용해 일일 예약 대상자를 190만명 이하로 분산했다.
홍진배 과기정통부 정보보호네트워크정책관은 이날 간담회 결과 브리핑에서 "앞으로 공공서비스에서 클라우드를 잘 활용하는 게 굉장히 필요하다는 의견이 개진됐다"며 "정부도 클라우드 기본계획 등으로 클라우드 활용 확대 방안을 마련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비상시 공공서비스 대응과 관련해 "민관 합동 대응을 좀 더 체계화하기 위해 관계부처와 논의할 계획"이라고 그는 덧붙였다.
홍 정책관은 이번에 참여한 기업에 대한 보상 계획을 두고는 "자발적 참여였지만 보상이 필요한 부분은 대가를 지불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홍 정책관은 대기업의 공공 소프트웨어 사업 참여 제한을 완화해야 한다는 일각의 주장에는 "이번은 중소기업과 대기업의 합동 작업이었고, 중소기업이 더 큰 역할을 많이 해줬다"며 "대기업의 사업 참여 제한과는 상관성이 적은 사례"라고 말했다.
이번 개선 작업으로 만든 시스템은 질병청에서 관리하도록 이관 작업 중이다. 홍 정책관은 "지금 합동으로 운영하는 시스템은 앞으로 질병청이 넘겨받아 사용할 것"이라고 말했다.
임혜숙 과기정통부 장관은 "민관의 적극적인 협업이 짧은 시간에 빠르게 문제를 해결하는 데 크게 기여했다"며 "우리의 집약적인 정보통신기술(ICT) 역량을 다시 한번 보여주는 계기가 됐다"고 말했다.
정은경 질병청 청장은 "시스템의 안정적 운영에 큰 도움을 준 기업과 기관의 헌신과 노고에 감사드린다"며 "전 국민이 안전하고 신속하게 예방 접종을 받을 수 있게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josh@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