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뉴스) 김보경 기자 = 올해 하반기 기업공개(IPO) 시장 '대어'로 꼽히는 현대중공업이 이달 중순 상장을 목표로 기관투자자 수요예측 등 관련 절차에 돌입한다.
앞서 실시된 우리사주조합 사전청약이 배정액을 크게 웃도는 인기를 끌면서 기관수요예측도 흥행이 기대된다.
1일 투자은행업계와 현대중공업의 증권신고서에 따르면 현대중공업은 2~3일 국내외 기관투자자를 대상으로 수요 예측을 진행한다.
총 공모주식은 1천800만 주로, 1주당 희망 공모가액은 5만2천~6만원이다. 이에 따라 공모 자금과 시가총액은 각각 1조800억원, 5조원에 달할 것으로 전망된다.
현대중공업은 기관 수요예측에 기반해 오는 6일 공모가를 확정하고, 7~8일 일반 공모 청약에 나선다.
현대중공업은 원활한 공모 진행을 위해 우리사주조합 청약일인 7일에 앞서 지난달 23~27일 직원 대상 사전청약을 진행했는데 배정액의 2배 가까운 신청률을 기록한 것으로 알려졌다. 대상은 공모주식의 20%인 360만주로, 희망 공모가액에 따른 규모는 1천872억~2천160억원이다.
현대중공업의 우리사주조합 배정물량이 모두 완판될 경우 이는 올해 조 단위 IPO를 실시한 기업 중 최초가 된다.
현대중공업과 함께 IPO로 대어로 꼽혔던 SK아이테크놀로지(SKIET), 크래프톤[259960], 카카오뱅크[323410]가 우리사주청약에서 미달이 발생했던 것을 고려하면 매우 긍정적 신호라는 것이 업계의 평가다.
우리사주조합 실권은 직원 수가 적어 1인당 배정액을 소화하기 힘들거나 밸류가 지나치게 높다고 판단될 경우 발생한다. 현대중공업은 직원 수가 1만3천명에 달하고, 밸류도 적정하다는 평가를 받아 실권 리스크를 피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최근 조선업황 개선도 상장 흥행 조짐에 힘을 보태고 있다.
10여 년 만에 도래한 '슈퍼사이클'로 발주가 크게 늘고 있고, 하반기 들어 시황이 개선된 액화천연가스(LNG) 운반선 등 연료 운반선에 현대중공업이 강점을 보이는 것도 상장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전망이다.
또 2023년 환경규제 강화에 따라 친환경 선박 수요가 크게 느는 상황에서 현대중공업이 메탄올선 등 관련 산업을 선도하고 있다는 점도 투자자들의 이목을 끌 전망이다.
증권가도 현대중공업 상장에 기대를 보인다.
신한금융투자는 현대중공업이 상장 이후 공모가 대비 50%의 추가 상승 여력이 있다고 판단해 목표주가를 9만원으로 제시했다
황어연 신한금융투자 연구원은 "현대중공업이 보유한 엔진 가치와 부유식 해상풍력, 그린수소 사업 진출, 수주 호황기 생산성 극대가 추가 상승의 근거"라면서 "환경규제 강화에 따른 운임상승으로 선박 발주 시장 호황이 오래갈 수 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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