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산업연합포럼 세미나…국내 AI 석박사, 미국의 3.9% 수준
(서울=연합뉴스) 최평천 기자 = 자율주행차의 조속한 상용화를 위해서는 서울과 부산 등 대도시에서 자율주행차 실증 테스트가 이뤄져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정만기 한국산업연합포럼 회장은 13일 '미·중 자율주행차 경쟁 현황 비교 및 시사점'을 주제로 열린 포럼 주최 온라인 세미나에서 이같이 밝혔다.
정 회장은 "자율주행차의 핵심 경쟁력은 각종 센서를 통한 대규모 주행 데이터 축적과 이를 분석·판단하는 인공지능(AI)에 달렸다"며 "한국은 AI 인력 부족과 각종 규제 등으로 산업발전이 더디기만 하다"고 지적했다.
그는 "국내에서는 자율주행차를 통해 입수되는 영상 정보를 활용할 때 개인정보 보호법에 따라 정보 주체의 사전 동의를 받아야 한다"며 "불특정 다수 보행자에게 동의를 받는 것은 거의 불가능한 것이 문제"라고 말했다.
이어 "서울과 부산 등 대도시 전체에 폭넓은 실증테스트 환경을 구축해야 한다"며 "대규모 데이터를 축적하고, 산학협력 등의 AI 기술 인력도 시급히 양성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자율주행차를 국가전략 기술에 포함해야 한다. 대기업의 시설투자액에 대한 세액 공제를 현재 0~2%에서 30% 이상의 선진국 수준으로 높여야 한다"고 주문했다.
김용준 한국자동차산업협회 연구원은 "자율주행차의 글로벌 시장 규모는 2026년 약 615조원, 2040년 약 1천71조원으로 성장할 것"이라며 "미국과 중국은 시장 선점을 위해 대규모 투자와 지원정책을 전개하고 있다"고 전했다.
그는 "AI 분야 석·박사 이상이 미국은 1만295명인데 우리는 3.9% 수준인 405명이고, 논문 수도 중국 7만199편의 10%인 6천940편에 불과하다"며 "AI 전문가 양성을 적극적으로 추진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서승우 서울대 전기정보학부 교수는 "100대 이상의 자율주행차를 이용한 대규모 실증사업을 3개 이상 지역에서 시작해야 한다"며 "원천기술 확보와 인력 양성을 위해 기업 간 인수·합병을 장려하는 정책을 강력히 시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형근 포스코경영연구원 수석연구원은 "테슬라는 올해 말이면 누적 50억마일에 이르는 실도로 상의 오토파일럿 주행을 기록한다"며 "우리에게 남은 큰 과제는 안전한 규제와 육성책을 마련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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