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뉴스) 이신영 기자 = 대형마트 3사의 자체브랜드(PB) 제품 10개 중 3개의 가격이 1년 새 오른 것으로 조사됐다.
한국여성소비자연합은 올해 6월 30일부터 7월 15일까지 이마트[139480]와 롯데마트, 홈플러스의 PB 제품 가격을 조사해 지난해와 비교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11일 밝혔다.
PB상품 2천176개 중 가격 비교가 가능한 1천603개를 조사한 결과 514개(32.1%)의 가격이 인상된 것으로 확인됐다.
이마트는 564개 가운데 283개(50.2%), 롯데마트는 499개 중 38개(7.6%), 홈플러스는 540개 중 193개(35.7%)의 제품 가격이 각각 인상됐다.
이마트 식품 PB인 '피코크'의 가격 인상률은 0.4∼126.6%였고, '노브랜드' 중 비식품 상품의 평균 인상률은 7.8%였다.
롯데마트 식품 PB '요리하다'는 가격이 0.13∼76.4% 올랐다.
홈플러스 '시그니처'의 식품류 인상폭은 1∼83.7%로 평균 17.4%, 식품외 상품은 평균 22.7% 가격이 인상됐다.
반면 가격이 내린 제품은 160개로 10%에 불과했다.
여성소비자연합은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에서 조사한 올해 3/4분기 생필품 가격의 평균 인상률이 6.3%인 점을 고려하면 대형마트 PB상품의 인상 폭이 더 높은 편이라고 지적했다.
또 573개(26.3%) 상품은 품절이나 상품명 변경 등으로 가격 비교가 불가능했다고 덧붙였다.
eshiny@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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