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쿄=연합뉴스) 박세진 특파원 = '자동판매기 왕국'으로 불리는 일본 거리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음료자판기가 조금씩 자취를 감추고 있다.
일본 자동판매시스템기계공업협회 통계를 인용한 요미우리신문의 21일 보도에 따르면, 일본 전역의 청량음료 자판기는 작년 현재 202만대로, 정점기이던 2013년과 비교해 10%가량 줄었다.
여전히 인구 62명당 1대꼴로, 전국 방방곡곡에 수많은 음료자판기가 널려 있는 상황이긴 하지만 7년 사이에 약 20만대가 사라졌다는 의미다.
일본에서 음료 자판기 전성시대가 저물고 있는 배경으로는 보수·관리를 어렵게 하는 인력 부족이 주된 원인으로 꼽히고 있다.
통신판매 등 소비자들이 각종 음료를 손쉽게 살 수 있는 통로가 많아진 것도 자판기 업계에 악재로 작용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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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년부터 유행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또한 외출 인구를 줄이는 효과를 내면서 자판기를 뒤안길로 밀어내는 환경이 되고 있다.
자판기 시장의 침체는 청량음료 업계에도 악영향을 미치고 있다.
지난해 일본의 청량음료 생산량은 2천157만㎘(킬로리터)로, 전년과 비교해 4.9% 줄면서 2년 연속 감소세를 기록했다.
2019년 기준으로 일본 전체 청량음료 판매에서 자판기 시장이 약 30%를 차지해 슈퍼마켓에 이어 두 번째로 규모가 컸다.
요미우리신문은 코로나19 유행 상황에서 식료품 등을 사기 위해 슈퍼마켓을 찾는 사람은 크게 줄지 않았지만 자판기 업계에는 코로나19가 역풍이 됐다고 분석했다.
parksj@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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