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문일답] "위안부 기술 모호한 교과서 원하는 사람 없어지도록 노력"

입력 2021-12-23 06:00  

[일문일답] "위안부 기술 모호한 교과서 원하는 사람 없어지도록 노력"
"교과서 일률적 변경은 역사 실태 제대로 인식시키는 데 큰 문제"
"식민지에 관해 이 정도 역사 인식 없으면 이웃나라와 대화 어렵다"


(도쿄=연합뉴스) 이세원 특파원 = 일제의 가해 행위를 제대로 다룬 일본 고교 교과서 저작자인 후루카와 다카히사(古川隆久) 니혼(日本)대 교수는 일본군 위안부 문제를 흐릿하게 쓴 교과서를 원하는 이들이 없어지도록 노력할 것이라는 의지를 표명했다.
내년도 수요 조사에서 역사총합(總合·종합) 과목 1위를 차지한 야마카와(山川) 출판사의 교과서를 쓴 후루카와 교수는 일본의 식민지 지배로 벌어진 문제 등을 제대로 썼다는 평가에 관해 "역사학의 기본"에 따라 쓴 결과라고 설명했다.
한일 관계가 악화하면서 일본에서 일본군 위안부 문제나 강제징용의 본질을 똑바로 이야기하는 것이 점점 어려워지는 상황이지만, 그는 교과서를 제작할 때 자신이 해당 부분을 담당했다고 당당하게 밝혔다.
다음은 후쿠카와 교수와 연합뉴스의 이메일 인터뷰 요지.

-- 야마카와 교과서가 가장 많이 선택된 이유와 소감은.
▲ 최신 연구 성과를 가능한 한 반영하면서 학생들이 스스로 생각하기 위한 재료를 균형 있고 풍부하게 제시한 것이 요인이 아닐까. 고마운 일로 받아들인다.

-- 집필 때 중시했던 점은.
▲ 역사학의 기본에 충실할 것. 최신 연구 성과를 근거로 할 것. 세계 속의 일본이라는 시점(視點)을 잊지 않도록 할 것. 일본의 식민지에 관한 것도 제대로 쓸 것. 역사를 외우는 것이 아니라 생각하는 힘을 기르도록 할 것 등이다.
-- 태평양전쟁 등과 관련해 야마카와의 역사총합은 당시 일본의 정책이 낳은 부정적 영향을 비교적 잘 전달하려고 한 것 같다.
▲ 이 시대 역사의 전체상을 그리는 데 있어서 당연히 써야 할 것을 최신 연구성과를 토대로 하면서 역사학의 기본에 입각해 썼더니 이렇게 됐을 뿐이다.
-- 여러 출판사 가운데 야마카와의 역사총합이 일본군 위안부 문제 등에 관해서 가장 명확하게 기술하고 있다고 평가받는다. 일본군 위안부나 징용 등에서 특별히 주목하거나 유의한 점이 있으면 소개해달라.
▲ 애초에 '일본인'은 '일본인'만으로 살아갈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일본에서 태어나 자란 사람도, 세계의 사람들과 여러 가지로 관련돼 왔으므로, 살아 올 수 있었고 앞으로도 그렇다. 근대 일본의 전쟁이나 식민지에 대해서 이 정도의 역사 인식이 없으면 이웃 여러 나라의 사람들과 근현대 역사에 관해 대화하는 것이 어려울 것이다.
-- 질문지에서 예시로 제시한 야마카와 역사총합 교과서의 위안부나 징용 관련 기술은 당신(후루카와 교수)이 담당했나.
▲ 그렇다.

-- 일본의 전쟁에 관한 교육에서 중요한 점은 무엇인가.
▲ 가해자였기 때문에 피해자도 된 것이라는 당연한 인과 관계를 확실히 인식시키는 것이다.
-- 전쟁을 일으킨 국가이므로 가해자이고, 원폭 투하와 같은 참혹한 경험을 했으니 피해자이며, 이 두 가지는 원인과 결과로 이어져 있다는 취지인가.
▲ 조금 더 넓은 의미다. 메이지(明治) 시대를 포함해 충분한 의(義)를 세우지도 않고 힘도 없는데 주변 지역에 진출(한 것). 침략하고 그 결과 주변 지역과의 관계를 꼬이게 하고(대중국 21개조 요구 등), 더 나아가 모략에 의한 전쟁(만주사변)을 일으키는 등 제한 없이 하고 싶은 대로 한 결과로서 동원·공습·원폭, 그 밖의 비참한 일이 있다는 것이다.

-- 일본군 위안부 문제 등에 관해 모호하게 쓴 교과서를 어떻게 생각하나.
▲ 역사학자 축에 겨우 들어가는 자로서 그런 교과서를 채택하고 싶은 사람이 없어지도록 노력하고 싶다.
-- '종군 위안부' 혹은 '강제연행' 등 표현이 적절하지 않다는 일본 정부의 답변서 결정을 계기로 교과서 출판사가 관련 설명을 차례로 수정하는 사태가 벌어졌다. 교과서 저작자 혹은 역사학자로서 어떻게 생각하나.
▲ 야마카와 교과서도 어느 정도 수정을 피하지 못했지만, 기술 방식을 궁리하거나 교사용 지도서에서 학계의 통설을 소개하는 등 영향이 최소한에 그치게 하려고 노력했다. 여러 가지 논의가 있는 것을 소개한다는 것이라면 어쩔 수 없지만, 일률적으로 변경시키는 것은 역사의 실태를 제대로 인식시키는 데 매우 문제이며 찬성할 수 없다.
sewonlee@yna.co.kr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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