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업점 키오스크에 직원이 사용법 안내…ATM 메뉴도 맞춤형
(서울=연합뉴스) 이지헌 기자 = 신한은행은 고령층 고객을 위해 서울 관악구 신림동지점을 '디지털 맞춤 영업점'으로 재단장했다고 27일 밝혔다.
영업점 공간에 자동화 기기를 충분히 배치하고 고령층이 디지털 기기 다루는 법을 어려워한다는 점을 고려해 사용법을 쉽게 하는 데 주안점을 뒀다.
영업점에 들어서면 제일 먼저 보게 되는 번호표 발행기의 메뉴화면 크기를 알아보기 쉽게 크게 늘렸다.
업무별 색상 유도선을 그려 해당 업무를 보는 창구를 찾기 쉽게 했다.
입출금 등 단순 업무를 처리하는 키오스크 옆엔 직원을 배치해 사용법을 돕도록 했다.
자동화기기(ATM) 메뉴도 새로 개발한 '시니어 디지털 맞춤 화면'을 적용했다.
입금, 출금, 이체를 '돈 넣기', '돈 찾기', '돈 보내기'와 같은 쉬운 우리말로 바꾸고 글씨체도 크고 굵게 바꿨다. 메인 화면은 자주 쓰는 4개 메뉴로 단순화했다.
신한은행은 "최근 1년간 신림동지점 거래 고객의 빅데이터 분석 및 고객의 의견을 반영해 시니어 고객에게 최적화된 영업 공간을 재설계했다"고 설명했다.
신한은행은 신림동지점의 공간혁신 사례를 기반으로 서울 신내동, 하계동, 오류동, 난곡 등 다른 영업점도 고객 및 지역 특성을 고려해 재설계할 예정이다.
pan@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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