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뉴스) 심재훈 기자 = 신한카드는 이상금융거래탐지시스템(FDS)에 인공지능(AI) 기술을 접목해 올해 761억원 어치에 달하는 보이스피싱 사고를 막았다고 28일 밝혔다.
신한카드의 올해 보이스피싱 예방 실적은 1만1천109건으로 작년보다 249%로 늘었고 금액 기준으로 761억원으로 173% 증가했다.
신한카드는 AI 기술을 활용한 악성 앱 설치 예방 솔루션을 도입해 문자메시지와 통화패턴, 설치된 앱 목록 등을 실시간으로 분석했다.
이를 통해 보이스피싱 의심 징후를 미리 찾아내 고객이 보이스피싱을 인지하지 못하는 상황에서도 사기 피해를 차단할 수 있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신한카드 거래와 상관없이 피싱이 감지되는 시점에 곧바로 고객과 유선 통화를 통해 다른 금융사에서 피싱 사고가 발생할 소지를 예방하는 효과도 거뒀다.
신한카드는 연말연시를 맞아 보이스피싱 예방 앱 설치하기, 검찰·경찰의 전화 조사는 보이스피싱으로 의심하기, 가족이라도 신분증과 카드 정보 제공은 하지 말기 등의 보이스피싱 예방 수칙을 고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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