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금 산정 및 지급, 보험 모집 관련 불만 많아
(서울=연합뉴스) 심재훈 기자 = 농협생명과 메리츠화재가 생명 및 손해보험사 중에서 지난해 민원이 가장 많이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보험 관련 민원은 보험금 산정 및 지급, 보험 모집과 관련한 불만이 많아 보험사들의 금융소비자 보호 강화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27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농협생명은 보유 계약 10만건당 환산 민원 건수가 지난해 33.3건으로 전년의 26.8건에 비해 24.3% 늘어나 생명보험사 중 증가폭이 가장 컸다.
지난해 환산 민원 건수가 늘어난 생명보험사는 농협생명을 비롯해 KDB생명(15.7%), KB생명(7.6%), ABL생명(0.6%)뿐이었고 나머지 업체들은 모두 줄었다.
특히 신한생명은 지난해 환산 민원 건수가 18.4건으로 전년의 27.3건보다 32.6% 감소해 생명보험사 가운데 가장 많이 줄었다.
대형 생명보험사인 삼성생명과 교보생명도 환산 민원 건수가 각각 23.6%와 27%가 줄었다.
손해보험사 중에서는 메리츠화재의 지난해 환산 민원 건수가 29.9건으로 전년의 25.6건에 비해 16.8% 늘어 '민원 최다 증가'를 기록했다.
이어 DB손해보험(10.9%), KB손해보험(5.3%), MG손해보험(0.9%) 순으로 민원이 늘었다.
반면, 한화손해보험은 지난해 환산 민원 건수가 16.4%나 줄어 손해보험사 중에 가장 많이 개선됐고 삼성화재(-15.1%), 현대해상(-10.7%)도 10% 넘게 감소했다.
지난해 민원 유형별로 보면 생명보험에서는 보험 모집 관련 민원이 전체의 54.3%로 가장 많았고 보험금 산정 및 지급(16.5%)이 뒤를 이었다. 손해보험에서는 보험금 산정 및 지급이 전체의 47.4%를 차지했다.
한 보험사 관계자는 "보험 관련 고객 민원은 주로 보험설계사 등을 통한 모집 과정에서 갈등이 생기거나 추후 보험금 지급과 관련해 견해차가 커지면서 발생한다"면서 "보험 민원이 전반적으로 감소하는 추세이기는 하지만 소비자 보호 강화는 여전히 숙제"라고 말했다.
금감원은 "보험 계약 체결시 상품설명서 및 보험 약관 등을 꼼꼼히 살펴본 후 중요 내용을 확실히 이해한 상태에서 보험에 가입할 필요가 있다"고 권고했다.
president21@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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