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뉴스) 박성민 김보경 최평천 기자 =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이하 화물연대)가 총파업 이틀째인 8일 자동차 부품 운송 거부에 들어갈 방침이어서 자동차 업계가 전전긍긍하고 있다.
자동차 업계와 노동계에 따르면 화물연대는 이날 조합원들에게 자동차 부품 관련 차량의 납품과 운행을 전면 중지하라는 총파업 지침을 하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시점은 애초 이날 오후 2시부터였지만 화물연대가 1시간 앞당겨 오후 1시부터 행동에 돌입하기로 했다는 얘기도 업계에서 퍼지고 있다.
화물연대의 이러한 지침이 알려지면서 국내 완성차 업체들에는 비상이 걸렸다.
업체들은 이번 화물연대 총파업에 대비해 완성차 생산을 위한 부품을 어느 정도 비축해놓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 덕분에 파업 초기인 현시점까지는 생산에 거의 영향을 받지 않고 있다.
하지만 화물연대가 '자동차 부품'을 지목해 운송 거부 방침을 세우자 언제까지 생산 차질 없이 공장 운영을 할 수 있을지가 더욱 불투명해졌다는 게 업체 관계자들의 전언이다.
완성차 업체들은 화물연대가 자동차 부품을 실은 대체 운송 수단의 공장 진입을 방해할 가능성도 염두에 두고 예의주시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더구나 글로벌 반도체 품귀현상이 해소되지 않은 탓에 완성차 계약 후 출고까지 걸리는 시간이 길게는 18개월까지 걸리는 상황에서 업계는 이번 총파업으로 직격탄을 맞지 않을까 우려하고 있다.
한 완성차 업체 관계자는 "현재 파업으로 인한 영향은 거의 없고, 운송을 방해하는 것도 없는 것으로 파악된다"면서도 "다만 파업이 장기화될 경우 부품업체들의 원자재 수급에 차질이 빚어져 납품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고, 그렇게 되면 완성차 생산에 더해 탁송까지 영향을 받을 수 있다"고 말했다.
완성차 업체뿐 아니라 자동차 부품 업계도 당혹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우선 부품을 생산하기 위한 원자재 수급에도 차질이 발생할 수도 있다.
특히 일정 물량의 자동차 부품을 완성차 공장까지 운송해줘야 하는데 이번 운송 거부로 인해 그 길이 막힐 경우 완성차 생산 차질로 인한 책임을 우선 떠안아야 하는 점도 큰 부담이다.
자동차 업계의 한 관계자는 "화물연대가 반도체 수급난 등으로 어려움을 겪는 자동차 산업의 상황을 무시하고 운송을 거부한다면 이는 사회적으로 큰 손실을 끼치는 행위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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