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W 오류·수소센서 결함'…현대차·기아 등 1만5천24대 리콜

입력 2022-07-14 06:00  

'SW 오류·수소센서 결함'…현대차·기아 등 1만5천24대 리콜



(서울=연합뉴스) 최평천 기자 = 국토교통부는 현대차[005380], 기아[000270], 르노코리아차에서 제작 또는 수입·판매한 6개 차종 1만5천24대에서 제작결함이 발견돼 자발적으로 시정조치(리콜)를 한다고 14일 밝혔다.
현대차·기아에서 제작·판매한 유니버스 등 2개 차종 7천442대는 자동차안정성제어장치(브레이크를 제어해 차체 자세를 유지하는 장치)의 소프트웨어 오류로 차량 정차 시 기능 고장 경고등이 점등되지 않는 안전기준 부적합 사항이 확인됐다.
현대차에서 제작 판매한 일렉시티 수소전기버스와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 174대는 수소 감지 센서 성능 저하로 수소가스 누출 시 경고등이 점등되지 않을 가능성이 발견됐다.
르노코리아차에서 수입·판매한 MASTER(마스터) 등 2개 차종 7천408대(판매 이전 포함)는 한국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의 자기인증적합조사에서 안전기준 부적합 사항이 확인됐다.
긴급제동신호장치 소프트웨어 오류로 급제동 시 비상등 점멸 작동 주기가 기준에 미달한 것으로 조사됐다.
국토부는 안전기준 부적합 사항에 대해서는 추후 시정률 등을 고려해 과징금을 부과할 계획이다.
이번 리콜 대상 차량은 각 제작·판매사의 공식 서비스센터 등에서 무상으로 수리 또는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받을 수 있다.
제작사는 소유자에게 우편과 휴대전화 문자 메시지로 시정 방법 등을 알리게 된다. 리콜 전 자동차 소유자가 자비로 수리한 경우 제작사에 비용 보상을 신청할 수 있다.
리콜과 관련한 자세한 정보는 자동차리콜센터(www.car.go.kr, ☎ 080-357-2500)에서 확인하면 된다.
pc@yna.co.kr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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