몰로코 "올해도 R&D 1천억원 투입…성장 모멘텀 이어갈 것"

입력 2022-08-23 14:53   수정 2022-08-23 15:22

몰로코 "올해도 R&D 1천억원 투입…성장 모멘텀 이어갈 것"
애드테크 스타트업 몰로코 기자간담회


(서울=연합뉴스) 조승한 기자 = "몰로코는 가파르게 커지는 모바일 환경에서 지속적 성장과 수익화를 이룰 수 있는 머신러닝 기술들을 제공하는 기업입니다. 매년 100% 성장을 이뤄내고 있고, 건전한 재정을 바탕으로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연구개발(R&D)에 1천억 원을 투자할 계획입니다."
안익진 몰로코 대표는 23일 서울 강남구 센터필드에 새로 마련한 몰로코 사무실에서 최근 영입한 수닐 라얀 최고사업책임자(CBO), 고민호 부사장과 함께 기자간담회를 열고 이같이 말했다.
2013년 안 대표가 미국 실리콘밸리에서 창업한 몰로코는 머신러닝과 빅데이터 등 인공지능(AI) 기술을 통해 고객사가 효율적으로 광고 성과를 낼 수 있도록 돕는 기업이다. 고객사가 보유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수익 창출에 최적화된 광고 캠페인을 집행할 수 있도록 한다고 회사는 설명했다.

몰로코는 지난해 5월 총 10억 달러의 기업가치를 인정받으며 유니콘 대열에 합류했다. 한국인이 실리콘밸리에서 창업한 AI 기업 중 유니콘이 된 사례는 몰로코가 처음이다. 회사는 지난해 8월까지 누적 2천355억원의 투자를 받았다고 부연했다.
안 대표에 따르면 몰로코는 하루 4천억 회 맞춤형 광고를 내보낸다. 고객 데이터를 머신러닝으로 분석해 초당 400만 건의 맞춤 광고를 이용자에게 전달한다.
안 대표는 "카카오톡보다도 큰 광고 인프라스트럭처를 운영하고 있다"며 "전 세계 240개국에 광고를 송출한다"고 설명했다.
미국을 비롯해 9개 지사를 보유중인 몰로코는 약 400명의 인력을 보유하고 있다. 그중 63%가 연구개발(R&D)에 투입되고, 절반은 머신러닝과 데이터사이언스에 주력하고 있으며 인력도 600명 이상 늘릴 계획이라고 안 대표는 설명했다.
사무실 확장과 인재 영입도 이같은 투자의 일환이라는 설명이다.


몰로코의 새 사무실은 센터필드 건물 2층에 약 4천㎡ 면적을 차지하고 있으며, 60개 미팅룸, 주방과 카페 공간, 도서관, 게임룸, 120명 수용 가능한 오디토리움 등을 갖췄다. 현재 국내 인력은 120명 정도지만 310개의 워크스테이션을 갖추는 등 향후 인력 확장에 대비했다고 회사는 설명했다.
이는 실리콘밸리 본사를 제외한 몰로코의 아시아 지역 첫 단독 사무실이다.
동영상 스트리밍서비스 디즈니+의 인도 사업인 '디즈니+ 핫스타' 사장을 맡았던 라얀 CBO를 영입하는 등 최근 1년간 경영진 3명과 부사장급 8명을 영입했다고 회사는 덧붙였다.
안 대표는 "이번 사무실 확장 이전과 글로벌 임원 선임은 몰로코에 새로운 터닝 포인트가 될 것"이라며 "수익성 높은 비즈니스 모델과 글로벌 리더십을 통한 지속적인 성장을 목표로 하는 만큼 앞으로도 자체 기술 개발은 물론 인재 유치 및 직원 복지에도 중점을 두겠다"고 말했다.


이날 간담회에서 라얀 CBO는 최근 모바일 광고 시장이 브랜드 광고에서 소비자 행동을 유도하는 퍼포먼스 광고로 넘어가고 있다며 몰로코가 여기에 강점이 있다고 소개했다.
라얀 CBO는 "10년 전 브랜드 광고가 전체의 3분의 2, 퍼포먼스 광고가 3분의 1이였다면 지금은 수치가 반전됐다"며 "지금도 퍼포먼스 광고는 브랜드 광고보다 3배 높은 성장률을 보인다"고 말했다.
그는 "구글과 페이스북을 제외한 앱에서 소비자들이 70%의 시간을 보내지만, 구글과 페이스북이 광고비의 52%를 차지하고 있다"며 "몰로코의 퍼포먼스 광고 수행 기술로 성과를 보이면 거대 광고 시장이 열릴 것"이라고 말했다.

몰로코 아시아태평양 총괄도 함께 맡은 고민호 부사장은 한국 시장과 아태지역에 공격적 투자를 계획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국내 고객사 중 하나인 컴투스의 게임 '서머너즈 워'를 예로 들며 몰로코의 머신러닝 기술을 활용해 유저를 모집함으로써 신규 유입 유저의 7일 잔존률은 70% 높아졌고 수입 기여를 나타내는 컨버전은 2배 늘었다고 설명했다.
고 부사장은 "함께 일하는 회사들을 보면 다양한 해외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경우가 많다"며 "몰로코 플랫폼을 통해 200개 이상 국가에서 목표 고객을 손쉽게 유치할 수 있다"고 말했다.
몰로코는 이날 나스닥(NASDAQ) 상장을 추진 중인 것과 관련해 상당 부분 준비를 마쳤으며 최적 시기를 찾고 있다고 설명했다.
안 대표는 "회계나 컴플라이언스 등 올해 많은 기업 공개 준비를 마칠 예정"이라며 "경제 상황이 불안정한 만큼 회사에 가장 도움 되는 타이밍을 신중하게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애플의 개인보호정책 변경 등 최근 정보기술(IT) 기업과 정부의 개인정보보호 강화로 맞춤형 광고가 어려워지는 것과 관련해서 안 대표는 "좋은 광고와 나쁜 광고회사의 격차를 벌리는 좋은 기회라고 본다"고 말했다.
안 대표는 "고객 신호에 덜 의존하는 고도화된 머신러닝이 더욱 중요해지는 상황에서 몰로코는 지난해 다른 광고기업들보다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며 "방향이 맞다는 확신을 주는 증거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shjo@yna.co.kr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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