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 전통시장도 170개로 늘고 지역도 전국으로 확대
(서울=연합뉴스) 임은진 기자 = 네이버는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해 내놓은 '동네시장 장보기' 서비스가 출시 3년여 만에 거래액이 70여 배로 뛰는 등 크게 성장했다고 25일 밝혔다.
네이버에 따르면 지난 2019년 1월 이 서비스가 출시된 이후 거래액은 약 74배로, 주문 건수는 61배로 늘었다.
특히 1호 시장인 암사종합시장은 누적 거래액 23억원, 누적 주문 건수 20만 건을 돌파하며 크게 성장했다.
네이버의 동네시장 장보기는 전통시장 상인들의 온라인 판로와 비즈니스 확대를 위한 플랫폼이다.
네이버는 이 플랫폼을 시장 상인들에게 무료로 제공하며, 운영과 배달은 스타트업 및 지역 배송업체가 담당하고 있다.
이 서비스의 사용자는 지역 전통시장에서 파는 식자재와 먹거리를 온라인으로 주문하고 2시간 내 또는 당일에 배달받을 수 있다.
동네시장 장보기는 2019년 시작된 이후 2021년 6월 100호 시장이 입점했으며, 현재는 170개의 전통시장이 참여하고 있다.
참여한 지역도 전국적으로 확대돼 수도권을 제외한 지역에 있는 전통시장의 입점 비중은 현재 40%에 달한다. 또 재구매자 비중은 60% 이상이다.
한편, 네이버쇼핑 서비스를 총괄하는 이윤숙 포레스트 CIC(사내독립기업) 대표는 이날 암사시장에서 대통령 주재로 진행된 제6차 비상경제민생회의에 참석해 최근 수해 피해를 본 전통시장에 대한 지원 방안을 내놨다.
이 대표는 수해 피해가 큰 13개 시장을 대상으로 추석 기간 물품 할인을 제공하고, 이 중 4개 시장에 대해서는 쇼핑 라이브 제작과 라이브 당일 프로모션도 지원하기로 했다.
그는 "로컬 상권 육성과 온라인 비즈니스 생태계 조성은 네이버가 항상 고민해왔던 만큼, 보유한 IT(정보통신) 기술과 다양한 서비스가 소상공인의 디지털 전환에 적극적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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