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산자중기위 답변…"한미 FTA·WTO 제소 절차 중 비교해 진행"
안덕근 통상본부장 "미국서 전기차 보조금 문제 사전 통보는 없어"
(서울=연합뉴스) 박상돈 기자 =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29일 한국산 차량을 전기차 보조금 지원 대상에서 제외한 미국의 '인플레이션 감축법'(IRA)이 한미 자유무역협정(FTA)과 세계무역기구(WTO) 규정에 위반될 소지가 높다고 밝혔다.
이 장관은 이날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에서 더불어민주당 김한정 의원이 IRA가 한미 FTA나 WTO 규정을 위반했느냐는 질의에 "위반 소지가 높고 필요한 경우 WTO 제소 절차를 진행할 것"이라고 답했다.
이 장관은 "한미 FTA 규정상 (문제 제기를 위해서는) 한미 FTA나 WTO 절차 중 하나를 선택하도록 돼 있다"며 "두 개를 잘 비교해 봐야지만 WTO로 가면 같은 입장인 일본, EU(유럽연합) 국가들과 공조가 가능한 면은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미국의 11월 중간선거 이후 상황 변화가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며 "독일 등 EU도 중간선거까지는 목소리를 크게 내지 않고 있는데 우리는 중간선거 전까지 물밑작업을 잘 진행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안덕근 산업부 통상교섭본부장도 "IRA의 한미 FTA 위반 가능성이 굉장히 높다"며 "한미 FTA의 비차별 원칙을 위반할 소지가 있다"고 강조했다.
안 본부장은 "이번 달 미국에 가면 USTR(무역대표부), 상무부, 백악관, 의회 의원들과 면담할 것"이라며 "IRA에 전기차, 배터리, 태양광, 신재생 사업체 관련 산업들이 모두 연관돼 있어 다양한 방안을 모색 중"이라고 말했다.
안 본부장은 IRA와 관련해 미국에서 사전 정보나 통보를 받은 것이 있느냐는 민주당 김용민 의원의 질의에는 "공식적으로 그런 것은 없었다"고 언급했다.
국회 산자중기위는 IRA 개선을 위한 국회 차원의 결의안 채택을 준비 중이다.
안 본부장은 미국 주도의 인도·태평양 경제프레임워크(IPEF)가 무역 규범 등을 다룰 경우 국회 비준을 받아야 하는 것 아니냐는 질문에는 "내용 수준에 따라 다른데 구속력이 있고 국회 보고와 비준 절차가 필요하면 그렇게 하겠다"고 공언했다.
산업부는 이날 국회에 IPEF 협상 추진계획을 정식 보고했다.
안 본부장은 IPEF가 중국을 배제하기 위한 것이라는 지적이 있다는 질의에는 "IPEF 참가국들이 대부분 중국과 통상 규모가 큰 국가들이어서 중국을 배제하는 내용이 포함되지 않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안 본부장은 그러면서 "최근 기획재정부가 한중 경제장관회의를 연 것처럼 우리 산업부 장관이 중국 상무부와 공급망 문제를 논의하기 위한 체계를 조만간 론칭할 계획"이라고 소개했다.
이 장관도 "10개 참여국 정도는 중국이 주요 수출 시장이어서 IPEF가 중국을 배제하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본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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