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현식 사장 간담회…"라이프·놀이·성장·웹 3.0 등 4대 플랫폼 중심"
(서울=연합뉴스) 임은진 기자 = LG유플러스[032640]가 미래기술에 기반한 '4대 플랫폼'을 통해 2027년까지 비통신 사업의 매출 비중을 40%까지 확대하고 기업 가치를 12조원 규모로 키우겠다는 구상을 15일 밝혔다.
LG유플러스 최고경영자(CEO)인 황현식 사장은 이날 서울 중구 앰배서더 서울 풀만 호텔에서 기자 간담회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을 핵심으로 한 중장기 성장 전략을 발표했다.
황 사장은 '라이프스타일', '놀이', '성장 케어' 등 3대 신사업과 웹 3.0으로 대표되는 미래 기술을 '4대 플랫폼'으로 규정하고, 이를 기반으로 고객과의 디지털 접점을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과거 (현 LG유플러스의 전신인) LG텔레콤과 데이콤, 파워콤이 각각 유·무선 사업을 전개하던 시기를 '1.0', 3사 합병 후 LTE와 5G를 기반으로 통신사 선도 이미지를 구축하고 한 단계 도약한 시기를 '2.0'으로 볼 수 있다"고 운을 뗐다.
이어 그는 "이제 전통적인 통신 사업 영역을 넘어 데이터와 기술 기반으로 고객 중심 플랫폼과 서비스를 만들어 미래 성장 동력을 발굴하는 'U+ 3.0' 시대를 열어가고자 한다"며 "고객 경험 혁신을 위해 고객을 이해해야 하고, 고객을 이해하기 위해 데이터를 확보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황 사장은 '통신 기반 라이프스타일 플랫폼'에 대해 축적된 데이터를 활용해 헬스 케어와 반려 동물, 여행 등과 연계한 사업을 전개해 나가고, 5년 뒤에는 700만 명이 이용하는 플랫폼을 구축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그는 "MZ 세대가 주목하는 대표 키워드가 '구독'과 '루틴'인데, 이에 맞춰 지난 7월 구독플랫폼 '유독'을 출시했다"며 "향후 라이프 스타일 플랫폼 영역을 더욱 넓혀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어 '놀이 플랫폼'에 대해서는 LG유플러스가 제공하는 콘텐츠와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 라인업을 확대해 TV, 아이돌 등 여러 포맷으로 고객이 여가 시간을 보낼 수 있는 서비스를 선보일 것이라고 그는 소개했다.
특히 콘텐츠를 시청한 고객의 반응 데이터를 분석해 새로운 콘텐츠 제작에 반영하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OTT 경쟁이 격화되는 시장의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IPTV(인터넷 TV)로 다양한 OTT를 시청할 수 있는 'OTT TV'로 진화시킬 것"이라며 "팬덤이 확실한 스포츠 및 아이돌 서비스 역시 자체 제작 콘텐츠를 제공하는 플랫폼으로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황 사장은 '성장 케어 플랫폼'과 관련해 LG유플러스의 '아이들나라'를 모바일 중심의 '키즈 OTT'로 업그레이드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상호 작용 학습 콘텐츠를 통해 아이뿐 아니라 부모도 몰입할 수 있는 서비스로 확대하고, 육아와 교육에 필요한 선생님과 교보재를 맞춤형으로 제안하는 상거래 플랫폼도 구축해 아이의 성장에 필요한 모든 정보를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또한 그는 유치원 등 B2B(기업 간 거래) 교육 솔루션 시장을 공략하고, 나아가 글로벌 시장에 'K-교육'을 수출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지금까지 '아이들나라'를 IPTV를 중심으로 제공하다 보니 고객의 이용 패턴을 이해하는 데 한계가 있었다"며 "부모 및 자녀 고객과 소통할 수 있는 서비스 접점을 만들기 위해 '키즈 넷플릭스'로 자리매김할 구독형 플랫폼을 준비하겠다"고 설명했다.
황 사장은 이러한 플랫폼에 차세대 기술 트렌드인 '웹 3.0'을 적용해 고객에게 실질적인 가치를 제공할 수 있는 사업 모델을 발굴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고객들의 플랫폼 참여도를 높이기 위해 아이돌·콘텐츠 NFT(대체불가토큰) 등 웹 3.0 방식의 보상 체계를 마련하고, 메타버스 등 기술 영역의 연구개발(R&D)과 스타트업 투자를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황 사장은 "차원이 다른 고객 경험 혁신을 위해서 고객이 유플러스의 서비스를 이용하는 시간이 길어져야 한다"며 "유플러스의 플랫폼에서 고객의 모든 시간이 소비되도록 4대 플랫폼 사업을 치열하게 준비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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