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수익 창출 방법 발표…'크리에이터 뮤직 프로그램'도 도입
(샌프란시스코=연합뉴스) 김태종 특파원 = 동영상 공유 서비스업체 유튜브는 짧은 동영상 '쇼츠'(Shorts)에 광고를 도입하기로 하고 수익금의 45%를 제작자인 크리에이터(creator)에게 지급하기로 했다.
유튜브는 20일(현지시간) 미국 캘리포니아주 로스앤젤레스에서 '메이드 온 유튜브'(Made on Youtube) 행사를 열고 크리에이터가 짧은 동영상으로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을 발표했다.
'쇼츠'는 중국의 인기 소셜미디어 '틱톡'(TikTok)에 대항하기 위해 2020년 출시한 짧은 동영상 서비스로, 동영상은 15초로 제한된다.
온라인으로도 생중계된 이 날 행사에서 유튜브는 '쇼츠'에 광고를 도입해 크리에이터에게 수익의 45%를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광고는 동영상 사이에 실리게 되며, 수익은 전체 '쇼츠' 조회수에서 차지하는 비중에 따라 분배된다.
이는 기금을 조성해 인기 스타들에게 수익을 주는 틱톡과 비슷한 형태로, '쇼츠' 이외 동영상에 대해 수익금의 55%를 지급하는 비율보다는 낮다.
닐 모한 유튜브 최고제품책임자는 "이는 짧은 형태의 온라인 영상에 자금을 지원하는 첫 번째 계획"이라며 "유튜브가 디지털 환경에서 가장 큰 지원을 제공하는 곳이 되기를 바란다"고 설명했다.
유튜브는 또 라이선스 문제로 음악을 사용한 대부분의 롱폼 동영상에서 크리에이터들이 수익을 창출하지 못하는 한계를 극복해 크리에이터와 작곡가가 수익을 나눌 수 있는 '크리에이터 뮤직 프로그램'도 본격 도입하기로 했다.
taejong75@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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