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정숙 "금융당국이 보험금 지급 민원 감소 대책 강구해야"
(서울=연합뉴스) 심재훈 기자 = 최근 5년간 금융 민원이 38만여건 발생한 가운데 절반가량이 보험금 산정과 지급 관련 분쟁으로 드러났다.
27일 금융감독원이 국회 정무위원회 양정숙 의원에게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2017년부터 지난 7월 말까지 금감원에 접수된 금융사 관련 민원은 37만8천625건으로 집계됐다.
이 가운데 손해보험사와 생명보험사에 대한 민원이 각각 17만5천645건과 10만9천632건으로 전체의 75%를 차지했다.
특히, 손해보험사에 대한 민원 중 보험금 산정 및 지급과 관련된 민원이 7만9천543건으로 전체의 45%에 달해 금융 소비자 민원 중 가장 많았다.
양정숙 의원은 "손해보험사들이 보험 계약 당시에는 보험 사고가 발생하면 최대치를 보장해줄 것처럼 설명해놓고 보험 사고가 발생하면 보험금을 적게 줄 생각을 한다"면서 "금융감독당국은 손해보험사에 대해 보험금 지급 민원을 감소시킬 대책을 강구해야 한다"고 말했다.
생명보험사의 경우 주요 민원은 보험 모집이 5만1천61건으로 가장 많았고 보험금 산정 및 지급(2만1천553건), 면책·부책 결정(1만3천962건) 순이었다.
은행은 여신 관련 민원이 1만8천361건으로 전체의 31%를 차지했으며 예·적금 관련 민원이 7천750건으로 뒤를 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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