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등이 미국에 대규모 투자…韓전기차·배터리 차별 말아야"
(서울=연합뉴스) 권희원 기자 = 구자열 한국무역협회 회장이 존 오소프 미국 상원의원(조지아주)을 만나 "미국 인플레이션 감축법(IRA)의 시행 시기를 3년 이상 유예해달라"고 요청했다.
12일 한국무역협회에 따르면 구 회장은 전날(현지시간) 미 조지아주를 방문해 오소프 의원과 팻 윌슨 조지아주 경제개발부 장관을 차례로 만났다.
구 회장은 오소프 의원에게 "한국의 제1위 투자대상국은 미국"이라며 "한국이 미국의 첨단산업 공급망에서 중추적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 만큼 미국에 진출한 우리 기업들이 부당한 차별을 받지 않도록 신경써달라"고 말했다.
이어 "현대차 등 한국 기업들이 조지아주를 비롯한 미국 내 지역에 대규모 투자를 단행하며 생산과 고용 창출에 기여하고 있는 점을 고려해 IRA 시행 시기를 3년 이상 유예하는 방안을 적극적으로 모색해달라"고 요청했다.
그는 또 "북미산 전기차에만 세액공제 혜택을 주는 IRA는 자유무역협정(FTA)과 세계무역기구(WTO) 통상 규범에 위배될 소지가 있다"며 "한국산 전기차, 배터리, 배터리 소재·부품에 대해서도 미국산과 동일한 대우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구 회장은 같은 날 만난 윌슨 장관에게도 IRA의 유연한 적용을 요청하는 한편 현대차 전기차 공장 건립을 위한 지속적인 정책 지원을 당부했다.
아울러 구 회장은 12일(현지시간) 조지아주 웨스트포인트에 위치한 기아[000270] 공장을 방문해 현지 자동차 부품 기업과 간담회를 개최했다.
그는 "지난 5년간 우리 기업들의 미국 자동차 주문자상표부착생산(OEM) 부문 투자는 총 9건으로, 70억달러 규모에 달한다"며 "현대차·기아의 부품 협력사 비중이 높은 조지아주와 앨라배마주가 우리 대미 진출기업의 핵심 기지 역할을 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IRA와 같은 조치가 향후 바이오, 로봇 등으로도 확대될 수 있는 만큼 미국 투자 여건과 법률을 세밀히 재점검할 필요가 있다"며 "미 재무부가 마련하는 IRA 세부 지침에 우리 업계 의견을 반영할 방안을 다각도로 연구하고, 미국 지역구 의원을 중심으로 의회 설득을 지속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hee1@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